학습지 시장 쟁탈전 뜨겁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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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49면

학습지가 인기를 얻고 있는 요인은 저렴한 비용으로 과외공부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전국의 학습지 회원은 6백만 정도로 추산되며 시장규모는 3조원에 달한다는게 업계의 설명.

대교.재능.웅진등을 포함해 2백여개 업체가 학습지의 발행, 판매에 나서 업체간의 경쟁도 치열하다.

특히 유아와 초등학생들을 타깃으로 하는 부문에서 뜨거운 경합을 벌이고 있다. 90년대 후반부터 성장하기 시작한 유아교육시장은 기존 학습지 회사들 뿐만 아니라 유아전문 출판사들까지 가세하면서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과목도 한글.영어와 같은 언어영역뿐 아니라 논리력.탐구력.감성 등의 영역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학습지의 비용은 단일 과목 학습지의 경우 과목당 월회비가 2만~3만원으로 고액 과외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싸다.

또 학습지는 교사가 1주일에 한번 정도 개별 방문해 현장지도를 하는 경우에는 학습동기 유발 등 일대일 수업의 효과가 있어 호평을 받고 있다.

방문지도교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최근 2~3년 전부터는 방문지도방식을 채택하는 학습지 업체가 많아졌다. 그러나 지난해 과외금지 위헌 판결이 나오면서 기존 학습지는 학원과도 경쟁을 벌여야 하고 사이버학습의 급팽창으로 위협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지만 방문교사와 대면수업이라는 특성을 지닌 학습지는 다른 어떤 교육수단보다 높은 강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대학입시와 관련한 교육개혁이 창의력.사고력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바뀌고 고액 과외 등에 대한 비판여론이 거세어지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개인.능력별 평가학습이 가능한 학습지는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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