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사장 내정에 타정유사 반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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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2면

지난달 말 민영화한 대한송유관공사의 경영권을 놓고 정유업계가 옥신각신하고 있다.

산업자원부는 지난달 말 송유관공사의 정부 지분(44.22%)을 SK㈜.LG칼텍스정유.현대정유.에쓰-오일 등 정유 4사에 매각하는 방식으로 송유관공사를 민영화했다.

SK는 정부지분 17.74%를 추가 인수해 지분율 34.04%로 송유관공사의 최대 주주로 올라섰다.

LG는 정부지분 10%, 현대정유(인천정유 포함)는 8.9%, 에쓰-오일은 7.51%를 각각 사들였다.

이로써 송유관공사의 지분은 SK에 이어 LG가 22.59%, 현대정유 17.66%, 에쓰-오일 15.57%의 순이 됐다.

최대주주인 SK는 이달 초 임원 인사를 하면서 SK㈜의 전 임원을 송유관공사 사장으로 내정했고, 에쓰-오일과 LG정유는 'SK의 경영권 행사는 공익성에 어긋난다' 며 이에 반발하고 나섰다.

에쓰-오일 김동철 상무는 "특정 회사가 경영권을 가질 경우 하나뿐인 송유관을 통해 자기 회사 제품을 우선 공급하는 등 우월적 지위를 남용할 가능성이 있어 다른 회사 석유 공급에 차질이 우려된다" 며 "정유사들이 공동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든 송유관을 특정사가 독점하는 셈이 되므로 공익성에 위배된다" 고 주장했다.

그러나 SK는 민영화한 기업의 최대주주가 책임경영을 하는 것은 시장원리에 맞는 일이라며 내년 초 주총을 열고 사장을 정식 선임하는 등 경영권을 행사할 뜻을 비쳤다.

SK 관계자는 "송유관공사는 정유사의 석유 공급을 대행해주고 대가를 받아 운영하는 별도 회사이므로 SK가 경영권을 행사하더라도 경쟁사가 석유 공급에 차질을 빚는 일은 없을 것" 이라고 말했다.

SK측은 또 책임경영을 해야 부실이 많은 송유관공사를 빨리 회생시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산업자원부 관계자는 "민영화한 만큼 주주 회사들이 논의해 책임경영이라는 민영화의 취지도 살리고 공익성도 보장되도록 경영진을 구성해야 한다" 고 말했다.

송유관공사는 1989년 정부가 50%의 지분을 출자해 설립한 회사로 현재 서울~온산간 영남선, 서울~여수간 호남선, 대산~천안간 호서구간 등을 운영 중이며, 수도권 석유 소비량의 30%가 이곳을 통해 공급되고 있다.

이용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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