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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 루키 20 [9] 대한항공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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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11면

‘미국, 어디까지 가봤니’. 대한항공 광고 문구다. 신입사원 조성수(29)씨는 “갈 데까지 가봤다”고 답한다. 그냥 하는 말이 아니다. 2006년 9월, 그는 교환학생으로 미국 펜실베이니아대에 가 있었다. 그해 7월 도착해 막 미국 생활에 적응해 가던 차였다. 그러던 중 기숙사 조교를 뽑는다는 모집 공고를 봤다. 그는 “학교 안에 아시아계 학생이 많았는데 앞에 나서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친구가 없었다”며 “교환학생 시절을 100% 즐기고 싶어 조교로 지원했다”고 말했다. 8명의 조교가 맡은 업무는 매 학기 한 번씩 캠퍼스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 기왕 하는 것 대충 때우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낸 아이디어가 한국 문화 알리기 행사. 그는 미국 추수감사절이 한국의 추석과 비슷하다는 점에 착안해 추석을 테마로 한 이벤트를 열기로 했다.

행사를 위해 학교에서 지원해 준 예산은 200달러(약 24만원). 기숙사 학생 400명을 대상으로 행사를 치르기 어려운 수준이었다. 그는 한인 교포를 찾아 나섰다. 지역 한인회, 한인 마트·식당에서 음식과 돈을 협찬받았다. 한복도 빌렸다. 행사 배경 음악은 교내 사물놀이 동아리를 찾아가 부탁했다. 만두 빚기, 씨름대회, 추석상 차리기, 사물놀이 공연도 했다. 인도 친구가 행사 진행을, 홍콩 친구가 음식을 맡았다. 홍보를 위해 현지 신문·방송도 초청했다. 결국 500명이 몰려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었다. 귀국하기 전 그는 ‘올해의 조교상’을 받았다.

글로벌 역량을 중시하는 대한항공은 그를 대표 신입사원으로 꼽았다. 인사담당 김영기 부장은 “적응하기도 쉽지 않았을 텐데 주도적으로 나서 행사를 열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고 말했다.

# “토익 만점, 글로벌 사원입니다.”

대학 시절 조씨는 세계로 눈을 돌렸다. 2005년 8월 폴란드 국제민속축제에서 자원봉사를 한 것도 그런 경우다.

“틈만 나면 해외 경험을 쌓으려고 했습니다. 어느 날 학교 게시판에 ‘한국 대표 풍물패가 폴란드에서 공연을 하는데 수행 통역할 사람을 구한다’는 공고가 났더라고요. 이거다 싶어 지원했습니다.” 그는 폴란드에서 10일 동안 풍물패 대변인으로 활동했다. 외신 기자가 인터뷰를 청하면 사물놀이가 뭔지 소개해 줬다. 관광 가이드 역할도 맡았다. 첫 해외 경험이었다. 그때부터 만난 외국 친구와 연락을 주고받기 시작했다. 그는 “교환학생을 마치고 한국에 돌아와 보니 페이스북(온라인 인맥관리 웹사이트)에 160명 넘는 외국 친구가 등록돼 있었다”고 소개했다.

해외에 대한 그의 관심은 영어 점수로도 드러난다. 토익 만점(990점)이다. 그는 “토익을 목표로 공부한 것은 아니다”며 “주로 영영사전을 이용했고, 이코노미스트·피플 등 외국 잡지를 즐겨 봤다”고 말했다. 면접장에서도 토익 만점과 관련한 질문은 빠지지 않았다고 한다. 김 부장은 “외국어 능력은 신입사원 채용 시 가장 중요한 평가 요소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영어에만 매달린 것은 아니다. 틈날 때마다 학원에서 중국어·스페인어를 배웠다. 현재도 조씨는 회사 업무를 마치고 중국어 학원에 다닌다. 그는 “업무상 쓸 일이 많아 틈틈이 배워두고 있다”고 했다.

현재 조씨가 일하는 곳은 인천여객서비스지점 탑승수속팀. 출입국자의 탑승수속 업무를 돕는다. 짐을 부치고 탑승권을 나눠주는 일이 그의 몫이다. 업무를 하다 보면 외국어를 쓸 기회가 많다. 호주로 출국하는 고객 비자에 문제가 있을 때 시드니 공항 관계자와 통화를 하는 식이다. 그는 “고객 중 50%는 외국인”이라며 “입사하기 위해서, 입사하고 나서도 외국어 능력은 필수”라고 전했다.

# 서비스 정신이 중요

항공사는 대표적인 서비스 직종이다. 김 부장은 “고객 서비스 정신이 몸에 배어 있어야 한다”며 “신입사원은 서비스 정신을 익히기 위해 2~3년 동안 현장에서 근무한다”고 말했다. 연수 기간 중에도 서비스 관련 교육이 진행된다. 조씨는 가장 기억에 남았던 수업으로 서비스 강의를 꼽았다. “비행이 결항돼 화가 잔뜩 난 손님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 배우는 수업이었죠. 강사와 직접 실습하는데 처음이라 그런지 당황스럽더라고요. 서비스 정신을 몸으로 배웠습니다.”

업무 현장에서도 서비스 정신을 강조한다. 대한항공에서는 고객의 항의나 제안이 서비스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한 가족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예를 들어 12살 미만의 학생이 혼자 유학을 떠날 경우 직원이 현지 공항에 나가 출입국 수속을 해준다. 수속을 마치면 부모에게 ‘잘 도착했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내준다. 조기 유학생이 늘어나면서 도입한 서비스라고 한다. 날씨가 더운 나라로 출국하는 고객을 위해 공항에 입고 온 코트를 보관해 주기도 한다. 모두 고객이 제안해 만든 서비스다. 김 부장은 “서비스 정신을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을 쌓는 것이 항공사 입사에 도움이 된다”고 귀띔했다.

조씨도 학창 시절 노래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며 서비스 경험을 쌓았다. 그는 “술 취한 손님이 많이 찾는 노래방에서 일했다”며 “무리한 요구를 하는 손님께 서비스했던 경험이 현장에서 일할 때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자기소개서에도 그런 내용을 담았다. 김 부장은 “현장에서 다양한 손님을 상대하며 서비스 경험을 쌓았다는 점이 입사에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이 회사는 최종 면접 경쟁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보통 최종 경쟁률은 2~3 대 1이지만, 대한항공은 5~7 대 1인 경우가 있다. 김 부장은 “가능한 한 많은 지원자를 직접 눈으로 보고 평가하겠다는 게 회사 방침”이라며 “서비스 업종이기 때문에 인상도 본다”고 전했다.

조씨는 그와 닮은 물건으로 색소폰을 꼽았다. 묵직해 보이지만 열정적인 게 자신과 닮았단다. 그는 “지난해 11월부터 틈틈이 색소폰을 배웠다”며 “가끔 공항에서 연주회를 연다”고 말했다. 11일에도 고객을 위해 색소폰 연주를 했다는 그. 그는 “글로벌 마인드와 서비스 정신을 갖췄다면 대한항공에 도전해 보라”고 권유했다.

글=김기환 기자, 사진=박종근 기자

자기소개서엔 …

흑인의 독특한 체취마저 향기롭게 느껴집니다. 인도 정통 카레도 된장찌개처럼 친근합니다. 다양한 국제 경험을 통해 외국어 실력을 키웠습니다. 타 문화를 포용하는 능력과 글로벌 리더십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제 페이스북(Facebook)엔 전 세계 160여 명의 친구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10개국 이상의 다양한 국적으로 나뉩니다. 그만큼 저는 타 문화에 대한 균형 있는 시각과 이해를 바탕으로 친구를 사귀어 왔습니다.


대한항공 입사 어떻게

서류전형 후 어학 구술시험
진취적 글로벌 마인드 필수

항공업은 경쟁이 심하고 경영환경에 변화가 많은 업종이다. 따라서 적극적·진취적인 사고를 가진 인재를 필요로 한다.

대한항공이 선호하는 인재상은 네 가지. 첫째, 진취적인 성향의 소유자다. 고정관념의 틀을 깨며 항상 변화하고 발전하는 인재다. 둘째, 글로벌 인재다.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포용할 수 있는 마음가짐과 어학 실력을 갖춘 세계 시민이다. 셋째, 서비스 정신을 갖춘 인재다. 단정한 용모와 깔끔한 매너, 따뜻한 가슴으로 고객을 배려하는 사람이다. 넷째, 성실한 조직인이다. 작은 일이라도 책임감을 갖고 완수하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 사람이다.

대졸 공채는 일반직·전산직·항공기술직·생산기술직 부문으로 나눠 모집한다. 입사 후 본사 또는 국내외 지점에서 근무하게 된다. 기술직은 항공기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정비기획 등 항공기 정비 분야에서 근무하게 된다. 항공직의 경우 화려한 겉모습만 보고 지원하는 사람이 있다. 24시간 운항하는 항공사 업무 특성을 고려해 신중해야 한다. 다음은 인사담당자와의 일문일답.

- 신입사원 응시자격은.

“지원분야 관련 학과 학사 이상 학위가 있어야 한다. 토익 750점 또는 텝스 630점 이상이어야 지원할 수 있다.”

- 전형 단계는.

“서류전형을 통과하면 실무면접(집단토론 면접·개별 역량 면접)을 진행한다. 이후에는 대한항공 인·적성 검사(KALSAT)를 본다. 외국어 구술 테스트와 임원면접, 건강진단을 거쳐 최종 선발한다.”

- 대한항공 인·적성 검사가 뭔가.

“1차 면접 합격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인·적성 검사다. 대한항공 특성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평가다. 지각 정확성·언어 유추력·응용 계산력 등을 평가하는 지적 능력 부분과, 주어진 자료에 대한 판단력 및 직무·상황 판단력을 평가하는 실무능력 부분, 그리고 인성검사로 구성돼 있다. 짧은 시간 동안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한다. 따라서 아는 문제부터 빨리 푸는 게 좋다. 측정 결과는 정식 채용한 뒤에도 남는다. 직종별로 검사 내용이 다르다.”

- 서류전형에서 중요하게 평가하는 것은.

“자기소개서에 ▶지원동기 ▶기억에 남는 성공·실패 경험 ▶입사 후 포부 ▶대한항공 인재상과 연계한 자기 PR 등을 쓰도록 하고 있다. 성실성을 주로 본다. ‘얼마나 길게’ 또는 ‘얼마나 빈칸 없이 빽빽하게 작성했는지’를 보는 게 아니다. 내용에서 드러나는 지원자의 성실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지원자가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노력했던 모습을 보며 회사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판단한다. 토익점수·학점 등 수치로 드러나는 부분도 평가한다.”

- 최종 면접 경쟁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뛰어난 사람’보다 ‘적합한 사람’을 원한다. 따라서 서류전형·실무면접을 통해 신입사원이 갖춰야 할 기본 요건을 갖춘 사람에게는 대부분 최종 면접 기회를 부여한다. 가능한 한 많은 지원자를 면접한 다음 선발하려고 하기 때문에 최종 면접 경쟁률이 타 기업에 비해 높은 편이다.”

자료: 인크루트 www.incruit.com

◆대표 루키

본지는 10대 그룹과 업종별 10개 기업에 대표 신입사원을 뽑아 달라고 의뢰했다. 기업은 자체 논의를 거쳐 대표자를 추천했다. 인사담당자들은 “공채에서 가장 뽑고 싶은 유형”이라고 입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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