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천만 공룡 수도권] 정부기관 대책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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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9면

난(亂)개발에 난(難)교통대책. 각 관계기관은 어떤 대안을 짜내고 있을까.

◇ 국토연구원〓수도권 남부지역 택지개발로 추가유입될 인구를 70만7천명으로 추계했다. '용인시 현 인구의 2배 규모다.

이들 민간아파트 단지는 공공용지 비율이 28%에 불과해 공공개발(48~61%)의 절반 수준이다. 국토연구원은 '또 이 '집중.과밀 아파트' '주민의 72%가 서울로 출근할 것으로 본다.

용인 서북부에서 서울방향 고속도로 3개, 국도 2개, 지방도 1개는 하루종일 꽉 찰 것으로 분석했다.

국토연구원은 최근 당국에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대책으로 ▶경부고속도로 양쪽에 1개씩 남북축 고속도로 2개(50.4㎞)▶동서축으로 마북~동백(3㎞)간 4차선 도로, 수원~용인(23㎞), 오리~오산(22㎞)간 철도 2개 노선 신설 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요 예산은 3조5천억원.

◇ 서울시정개발연구원〓최근 '수도권남부 난개발과 서울시 대응방안' 을 작성, 서울시 등에 건의했다.

연구원의 주요 대응전략은 ▶서울 강북까지 광역버스 확충▶분당선을 급행화해 서울 지하철에 연계▶광역도시철도 조기건설▶경부고속도로 시계구간.분당~내곡간 고속도로 등에 다인승 차량(HOV)전용차로제 운영 등이다. 승용차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것이다.

이와 함께 광역교통량의 외곽 분산처리를 위해 서울외곽고속도로.강남순환 도시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수서~장지고속도로가 만나는 지점에 입체 우회시설 설치▶서울시가 광역간선도로를 지정, 집중 정비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 건설교통부〓일단 '분당.성남.경부고속도로에 부하(負荷)를 안주며 용인.서울을 연결하는 묘안' 을 찾는 중이다. 도로보다는 광역전철에 중점을 둔 대책을 4월초 대통령 보고 때 발표할 예정이다. 그러나 건교부는 대안을 찾다가 십수년 된 수도권 인구집중억제 정책기조가 한꺼번에 물거품이 될 것도 우려한다.

지자체들은 건교부를 몰아붙인다. 서울시.경기도.성남시.용인시가 모두 '광역차원에서 해결' 을 요구하면서도 "들어오지 말라" (서울시), "지나가지 말라" (성남시), "대중교통수단이 필요하다(용인시)" 등 주장은 제각각이다.

음성직 수석전문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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