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세희 전문위원에게 물어보세요] 예쁜 각선미 원하는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문> 올해 대학에 입학하는 막내딸의 종아리가 소위 말하는 무우다리에요. 예쁜 각선미를 갖게 해주고 싶습니다.(제주시 용담동 25년 애독자)

<답> 종아리에 지방이 많은지 혹은 근육이 툭 불거져 나왔는지에 따라 시술법이 다릅니다.

지방이 많은 경우 지방흡입술을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종아리 지방층은 얇은 한개 층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예쁘게 제거하려면 고도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예컨대 배의 지방은 두층이라 아랫쪽 지방층을 안심하고 제거할 수 있지만 종아리처럼 지방이 한층일 땐 가는 관으로 혈액순환에 지장이 없도록 조심해서 골고루 조금씩 제거해야 합니다. 자칫 종아리 피부 모양이 울퉁불퉁해지기 쉽고 때론 피부가 손상되는 합병증도 생길 수 있어요.

근육이 튀어나왔을 땐 종아리 근육을 일부 제거하거나 신경을 잘라버리는 시술법이 있습니다. 근육은 무릎 뒷부분을 2㎝정도 절개한 후 내시경으로 종아리 안쪽 근육을 위에서 아래까지 결을 따라 제거하는 거죠. 하지만 수술시 근육이 움찔거리는 데다 수술 시야도 좁아 골고루, 곱게 제거하기가 기술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신경차단은 무릎 뒷쪽을 2~3㎝ 절개한 후 종아리 근육을 지배하는 신경을 1㎝정도 제거해 근육이 위축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따님이 운동을 좋아하나요?

수술후 근육의 기능이 떨어지므로 평지를 걸어다니는 정도의 일상생활은 가능하나 에어로빅.달리기 등 다소 운동량이 많은 운동은 이전처럼 하기가 어렵습니다.

등산도 쉽지가 않고 많이 걸을 땐 쉬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이 수술로 인한 득실을 충분히 고려한 후 결정하도록 해야 합니다.

◇ 문의내용은 정보과학부팩스(02-751-5627)로 보내주십시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