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명품의 대부분은 수제품이다. 남성 신사복을 손바느질로 만들어 세계 명품들과 겨루겠다."
LG상사의 패션사업을 총괄하는 구본걸(사진) 부사장은 5일 마에스트로의 수제 양복 '마스터피스 763'을 내놓으면서 '수공(手工)으로의 회귀'를 선언했다.
구 부사장은 이날 "대량으로 만들어 내는 옷은 중국산과 경쟁할 수 없다"며 "우리가 살아남는 길은 더 첨단화하고 기계화하는 게 아니라 발상을 바꿔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손 기술을 기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구 부사장은 이 같은 구상을 경남 양산의 LG패션 남성복 공장에서 실현했다.
양산공장은 지난 1년간 최신 기계화 생산설비를 뜯어고치고 수공 라인을 늘렸다. 1월부터 이탈리아 패션업계에서 수공 기술을 배운 기술자들을 손바느질 공정에 투입했고, 생산인력도 15% 늘렸다. 베테랑 양복 기술자들이 손 기술을 익히는 데도 6개월이 넘게 걸렸다. 또 제냐.카날리 등 해외 명품 양복을 분석해 한국형에 맞는 수제 남성복 패턴을 완성했다.
이런 노력 끝에 탄생한 것이 '마스터피스 763'이다. 거의 직선형으로 재단되는 대량생산 신사복에선 볼 수 없는 곡선을 살리고 어깨가 앞으로 굽은 한국인 체형에 맞게 어깨 라인을 교정한 것 등이 특징이다.
수공 과정을 도입하면서 제조공정은 기존의 128개에서 156개로 더 늘어났다. 또 전 공정이 서서 일하는 방식으로 바뀌면서 처음엔 '기술 퇴보''근무조건 악화' 등 회사 내에서 우려 섞인 반응도 적지 않았다고 구 부사장은 전했다.
양선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