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황세희 기자에게 물어보세요] 뚱뚱한데 빈혈 생기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3면

<문>

얼마전 학교에서 헌혈을 하려는데 빈혈이라고 해서 못했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다고 해요. 1백58㎝.63㎏으로 뚱뚱한 체형에 건강한 편인데도 빈혈이 생기나요(경기도 여고 1년 L).

<답>

철분이 부족하면 철결핍성 빈혈이 생기죠. 태어날 때 철분은 0.5g에서 성장이 끝날 때쯤엔 최소 5g이 된답니다. 체중이 늘어나면 철분 요구량도 늘어나죠. 따라서 철결핍성 빈혈은 몸이 급성장하는 두돌 이전이나 사춘기 때 가장 많답니다.

특히 사춘기 여학생은 성장도 빠른데다 생리도 하기 때문에 빈혈이 잘 생기죠.

L양은 다이어트를 한 적은 없나요□ 뚱뚱한 것은 몸에 지방만 많은 것 뿐이죠. 그런데 다이어트를 한다며 영양소 섭취를 제대로 안하면 빈혈이 생기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따라서 살빼는 다이어트는 칼로리 섭취만 줄이고 비타민.무기질 등 영양소는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건강한 편이라고요□ 그렇지만 빈혈은 서서히 진행하므로 혈색소(헤모글로빈)가 절반 이하로 떨어질 때까진 아무 증상이 없어 누구든 지나치기 쉽답니다. 통상 L양 또래일 땐 혈색소가 11.5g/㎗이하면 빈혈입니다.

빈혈을 치료하려면 먹는 철분제제를 복용해야 하는데 빈 속에 먹으면 효과는 크나 속이 불편할 수 있어요. 만약 이런 증상이 생기면 식후에 복용하도록 하세요.

치료후 5~10일 후부턴 혈색소가 정상으로 되지만 몸에 부족한 저장 철을 보충해야 하므로 두세달은 더 철분제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문의내용을 생활과학부 팩스(02-751-5627)로 보내주십시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