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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가 프린터용 종이 만드는 이유

중앙일보

입력

삼성전자가 프린터용 종이를 만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삼성전자 관계자는 18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올 6월부터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종이를 만들고 있다”며 “삼성전자 프린터에 최적화된 종이로 프린팅의 질을 높이고 프린터 수명이 오래 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보완적으로 운영하는 사업”이라고 밝혔다. 프린팅 토털 솔루션의 개념으로 종이를 만들어 판다는 것이다.

신문에 따르면 ‘삼성Paper’란 이름이 붙은 이 종이는 일반 소비자도 살 수 있다. 제품 판매와 함께 서비스나 솔루션도 제공하는 제조업체가 늘고 있다. 제조업의 서비스화 또는 ‘서비타이제이션(Servitization)’이라 불리는 이 사업방식은 제품 제조만으로는 더는 큰 수익을 내지 못하는 기업들의 고민이 담겨 있다.

LG전자는 아예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 간 거래(B2B) 부서를 따로 만들었다. 남용 부회장의 지시로 올해 초 비즈니스솔루션(BS) 사업본부를 새로 만든 것. 이 사업본부는 호텔, 병원, 공공장소에서 쉽게 볼 수 있는 B2B용 디스플레이, 텔레매틱스와 오디오 등 미래형 자동차를 위한 차량 인포테인먼트(information+entertainment), 보안 설비 등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LG전자의 강점인 디스플레이가 통합 솔루션이 되고 있는 것이다.

휘발유와 경유 등 석유제품을 주로 만들어 파는 SK에너지는 지난달 베트남 최초의 정유공장인 ‘중 ’을 운영하고 있는 BSR사와 공장운영 및 유지보수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다. SK에너지는 2014년까지 5년 동안 이 정유공장의 운전 및 설비의 유지보수 등 공장운영 전반을 담당하고 공장운영 노하우를 전수하는 이번 계약을 통해 7800만 달러의 매출 증대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정유공장을 현지에 직접 건설하는 데 각국 정부의 허가가 쉽지 않다는 점을 감안해 정유공장 운영이라는 서비스 수출로 발상의 전환을 한 셈이다. 신문은 경제전문가들이 제조업의 서비스화는 제조업이 가장 낮은 수준의 부가가치를 만들어낸다는 ‘스마일 커브’ 등의 이론에 따라 한국의 대기업 등 많은 제조업체가 고심을 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고 전했다.

디지털뉴스 jdn@join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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