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한국 (BK) 21사업은 대학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올해부터 연간 2천억원씩 7년 동안 1조4천원을 투입하는 엄청난 교육정책이다.
그러나 연간 1백억원이 배정된 인문사회분야 대학원 중심대학 육성사업이 교수들의 '나눠먹기' 로 변질되고 있다.
당초 인문사회계 사업의 기본안은 한국학.사회발전 등 5개 분야에서 분야별로 2개 사업단을 선정, 지원해 21세기형 인재를 육성하고 입시 등 대학제도 개혁도 이끌어낸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내용이 발표되자 일부 교수들은 거리시위까지 하는 등 거세게 반발했다.
소수 대학 집중 지원에 따른 대학.학문간 불균등 심화가 주된 이유였지만 과학기술분야를 집중 지원하는 데 대한 인문사회계 교수들의 불만도 상당히 작용했다.
그러자 여당과 교육부는 당정회의를 갖고 BK21에서 인문사회계 사업을 완전히 분리 추진키로 결정했다.
과학기술분야 사업 등 나머지 BK21에 대한 신청을 지난 20일 마감한 교육부는 인문사회계 사업의 추진업무는 대학과 학회에 완전히 떠넘기기로 했다.
인문사회계 주요 학회와 대학들로부터 2백여명의 교수를 추천받은 교육부는 다음주 이들 중 10~15명을 선정, 추진위원회를 구성할 예정이다.
지원분야.분야별 지원규모.선정기준.심사 등 모든 업무는 추진위원회가 도맡아서 처리하게 된다.
교육부는 최종 추진안이 나오면 공고만 하겠다는 생각이다.
결국 대학.학문분야별로 나눠먹기가 될 가능성만 커진 것이다.
교육부는 이런 방식을 통해 교수들이 더 이상 반발하지 않기를 은근히 기대하는 눈치다.
인문사회계 사업이 교육부의 무책임과 무소신으로 인해 지원금 나눠먹기식으로 결론난다면 국민의 혈세 1백억원은 사막에 물붓기 효과밖에 기대할 수 없다.
교육부는 인문사회계 추진 방식을 재검토하는 것이 마땅하다.
오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