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다윗의 도시와 성서의 세계展' 10만여명 관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1면

B.C 3천년부터 A.D 1백년까지, 이스라엘을 최초로 통일했던 다윗왕부터 예수 그리스도까지 예루살렘과 고대 근동지방의 역사적 유물을 총망라한 '다윗의 도시와 성서의 세계' 전이 폐막을 보름 남겨두고 있다.

지난해 12월29일부터 지금까지 약 70일동안 10만여 명이 전시가 열리고 있는 예술의전당 미술관에 다녀갔다.

이 전시는 특히 기독교인들 사이에 뜨거운 관심을 불러 일으켜 연예인 신우회 (회장 정영숙) 를 비롯해 교회 단체관람이 줄을 이었다.

주최를 한 중앙컬처미디어 측의 조사에 따르면 총 관람객중 70% 이상이 기독교인. 또 김종필 국무총리와 김수환 추기경, 이해찬 교육부장관 등 각계각층 인사들이 방문해 이 전시가 갖는 무게를 실감케했다.

"성서 구절로만 읽었던 이스라엘 민족의 고난의 역사를 증명해주는 유물을 실제로 접할 수 있다는 데서 의의가 크다" 는 주최측의 설명처럼, 소개되고 있는 4백80여 점의 유물 중에는 다윗 석비.놋뱀.인장.동전 등 성서의 구체적 내용과 연결되는 의미깊은 것들이 다수다.

가령 예루살렘에서 출토된 몸통없는 신상 (神像) 은 히스기야왕 때 우상숭배를 금지해 목이 잘려 땅에 묻히거나 버려진 것들이다.

특히 유리병이나 헤롯 시대의 등잔을 보면 과거 이스라엘이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로마 등 다채로운 문화의 세례를 받았음을 알 수 있어 흥미롭다.

관람객들은 대체로 "성서 내용과 역사적 사실에 충실해 교육적 효과가 컸다" 는 반응. 어떤 기독교인들은 유물들을 보고 감격해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반면 출토된 유물들이 대체로 크기가 작은 소품이 많고, 전시장 내 설명이 부족해 비기독교인의 경우 "실망했다" "어렵다" 는 이들도 있었다.

28일까지 계속되는 '다윗의 도시…' 전은 다음달 9일부터 6월20일까지 광주로 자리를 옮긴다. 이어 부산에서도 전시가 열릴 예정. 현재 일본.대만.인도 등 아시아 국가들에서 전시문의가 잇따라 국내전시가 끝나면 '아시아 투어' 로 이어질 전망이다. 02 - 322 - 9807.

기선민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