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고교장 추천 紙筆 고사문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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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1면

서울대는 19일 신입생의 11.3%인 5백57명을 선발하는 99학년도 고교장 추천 응시자를 대상으로 지필고사를 실시했다.

단과대별 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인문대.사회대.경영대.생활과학대 인문계열.농생대 농경제학부

다음은 고대 로마의 문필가 키케로의 <의무론> 에서 따온 글이다.

다음 사항들을 모두 포함하는 논술문을 작성하라.

▶문제 상황의 핵심 논점 ▶디오게네스와 안티파테르의 견해상 차이점 및 각각의 견해에 대한 비판 ▶이 문제에 관하여 시민법에 규정을 두는 것이 타당한지에 대한 의견 ▶이 글에는 나타나 있지 않으나 상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상황 요소들에 대한 고려

곡물부족으로 인해 곡가 (穀價)가 폭등하여 기아에 허덕이고 있는 로도스 섬에 어떤 상인이 알렉산드리아로부터 곡물을 배에 가득 싣고 왔다고 가정해 보자. 그리고 많은 곡물 상인들이 배에 곡물을 가득 싣고 알렉산드리아를 출항하여 로도스 섬으로 향해 오고 있다는 사실을 바로 이 상인이 알고 있었다고 가정해 보자. 이 상인은 로도스인들에게 그 사실을 그대로 말하겠는가.

아니면 침묵한 채로 자신의 곡물을 가능한 한 비싼 값으로 많이 팔겠는가? 이제 이 사람이 현명하고 선하다고 가정하자. 이 사람이 만약 그 사실을 숨기는 것이 도덕적으로 옳지 못하다는 판단을 내린다면 그 사실을 로도스인들에게 숨지기 않겠지만, 도덕적으로 나쁜지 않은지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는 경우에 어떤 고민을 할지 살펴보자.

이 문제를 두고 스토아학파의 대 (大) 철학자인 바빌로니아의 디오게네스와 그의 제자로서 매우 예리한 판단력을 지녔던 안티파테르는 견해가 서로 달랐다.

안티파테르에 의하면 상인은 상품에 대해 자신이 알고 있는 모든 사실을 구매자에게 밝혀야 한다는 것이다.

반면 디오게네스에 의하면 상인은 시민법이 정하는 한 상품의 결함을 알려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속임수를 쓰지 않는 한 그는 상인이기 때문에 가급적 최대의 이윤을 남기면서 팔아도 된다는 것이다.

디오게네스가 생각하는 상인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나는 다른 경쟁자들보다 내 상품들을 더 비싸게 팔지는 않으며 시장에 물건이 많이 나올 때면 아마 더 싸게 팔기도 할 것이다.

나에게 무슨 잘못이 있다는 말인가?" 이에 대해 안티파테르는 다른 견해를 피력한다.

"무슨 말씀을 하시는 겁니까?선생님께서는 사람들을 돌보셔야 하고 인간사회에 기여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는 자연의 법칙에 따라 이 세상에 태어나셨고, 선생님께서 지키고 따라야 할 자연의 원리를 가지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선생님의 유익함은 공동체의 유익함이오, 거꾸로 공동체의 유익함은 선생님의 유익함일진대 선생님께서는 공동체의 구성원들에게 필요한 곡물이 풍족하게 공급될 것이라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겠다는 말씀이십니까?" 디오게네스는 아마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숨기는 것과 침묵을 지키는 것은 별개의 문제라네. 지금 곡물 가격보다 자네가 더 중요시하는 최고의 선 (善) 인 신 (神) 들의 본질에 대해 내가 말하지 않는다고 해서 그것을 숨기는 것은 아닐세. 무엇이든지 자네에게 유익하다고 해서 그 모든 것을 내가 자네에게 꼭 말해야 할 의무는 없는 것일세. " 안티파테르는 다음과 같이 말할 것이다.

"물론 그렇습니다. 그러나 사람들 사이에는 자연에 의해 맺어진 사회공동체가 있다는 사실을 선생님께서 정말 기억하신다면, 말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실 것입니다. " 이에 대해 디오게네스는 다음과 같이 답변할 것이다.

"나도 그 점을 잊지않고 있네. 그러나 자네가 의미하고 있는 사회란 각자에게 자기 개인의 사유재산이란 전혀 없는 그런 사회란 말인가? 만약 그런 사회라고 한다면, 아무 것도 판매해서는 안되고 단지 공짜로 주어야 할 걸세.

◇ 법대

다음의 제시문을 읽고 현대 사회의 합리화가 안고 있는 문제점과 연관시켜 개인의 창의성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본인의 견해를 밝히라. 단 구체적인 사례를 논의 속에 포함시킬 것.

(1) 현대의 합리적 자본주의는 효율성이나 생산성이라는 실질적 가치를 기준으로 평가할 때 인간이 발전시킨 가장 진보된 경제체제라고 쉽게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을 가능하게 하였던 사회 생활의 합리화 그 자체가 서구 문명의 가장 특징적인 가치의 일부, 예컨대 개인의 창조성과 행위의 자율성을 강조하는 가치들과 모순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현대적 생활의 합리화, 특히 관료제와 같은 조직 형태에서 분명하게 드러나는 합리화는 인간이 점차 그 속에 갇히게 되는 '새장' 을 만들어냈다.

- 안토니 기든스,《자본주의와 현대사회 이론》

(2) 난 (蘭) 을 치는 것이 비록 9999분 (分) 까지 이르렀다 할지라도 그 나머지 1분이 가장 이루기 어렵다.

9999분은 거의 다 가능하겠지만, 마지막 이 1분은 사람의 힘으로 가능한 것이 아니며 그렇다고 사람의 힘 밖에 있는 것도 아니다.

지금 우리 나라 사람들은 이 이치를 알지 못하고서 모두 망령되이 난 (蘭) 을 치고 있다.

- 金正喜,<阮堂全集>

(3) 일반적으로 발상 (發想) 이라는 것은 대단히 열심히 작업을 해야만 떠오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상은 작업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정열이 발상을 대체하거나 억지로 끌어낼 수 없듯이 작업도 발상을 대체하거나 억지로 끌어낼 수 없습니다.

작업과 정열은 - 특히 이 양자가 합해져서 - 발상을 유인 (誘引) 하는 것입니다.

…어떤 학문적 작업의 경우에도 모두 해당하지만 어쨌든 이러한 '영감' (靈感) 이 떠오르느냐 않느냐의 여부는 우연이라고 보는 편이 좋을 듯합니다.

학문에 종사하며 살아가는 사람은 이런 요행도 감수해야만 합니다.

뛰어난 학자이면서도 훌륭한 발상을 얻지 못한 사람도 있습니다.

…영감이 기업 경영에서보다 학문 영역에서 훨씬 더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한편 학문 영역에서 영감이 예술 분야에서보다 덜 중요하리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것도 잘못된 생각입니다.

…학문이나 예술의 위대한 업적들은 모두 플라톤이 말하고 있는 '마니아' 에 해당하는 삼매경 (三昧境) 과 '영감' 에서 생겨난 것입니다.

- 막스 베버,《직업으로서의 학문》

◇ 공대.자연대.사범대 자연계열

다음 두 문제의 답안을 모두 작성하시오.

(1) 아래 각 항의 현상이 태양에서 일어나는 것인지 지구에서 일어나는 것인지를 태양과 지구의 환경과 관련지어 설명하라. 그리고 각각의 현상이 지구상의 생명 현상에 어떠한 중요한 의미가 있는지를 각 항의 끝에 주어진 핵심어를 참고하여 자세히 논하라.

가. 양성자 (수소 원자핵) 로부터 헬륨 원자핵이 만들어진다.

[원소의 생성,에너지]

나. 원자 사이에 화학 결합이 일어난다.

[세포 구조, 대사]

다. 물이 존재한다.

[온도 조절, 용매]

라. DNA의 복제가 일어난다.

[유전, 효소 작용]

(2) 자연에 존재하는 많은 계 (system) 들은 기본적인 단위체들과 이에 관한 규칙들로 설명될 수 있다.

㈎ 기본 단위체가 정사각형과 직각 이등변삼각형으로 이루어진 가상의 계를 생각해 보자. 이 계에서는 그림 ⒜의 도형들이 존재하고 그림 ⒝의 도형들은 존재할 수 없다고 한다.

이러한 사실로부터 기본 단위체인 정사각형과 직각 이등변삼각형에 관한 규칙을 각각 찾아보자. 그 추론 과정을 포함하여 발견된 규칙들을 자세히 설명하라. (힌트 : 이웃 단위체와 접하고 있는 변의 개수에 대하여 생각해 보라)

㈏ 원자.탄화수소 화합물.태양계에 대하여 각각 그 구성 단위체와 규칙들을 기술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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