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그룹은 물론 재계 전체의 비상한 관심 속에서 공급 과잉으로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 7개 업종중 6개 업종은 조정이 사실상 마무리됐다.
빅딜보다 관련 기업들이 공동으로 컨소시엄을 형성하는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 석유화학 = 대산 석유화학단지에 입주해 있는 현대와 삼성을 동일한 지분으로 통합, 컨소시엄을 구성한 뒤 일본 등 외국으로부터 돈을 유치하기로 했다. 그러나 여천.울산 등 다른 지역 석유화학단지 안에 있는 업체를 어떻게 할 것인지는 이번 구조조정안에서 일단 배제됐다.
◇ 정유 = 현대그룹의 한화에너지 정유 부문 인수가 확정적이다.
이렇게 되면 정유업계는 현재 5사 체제에서 4사 체제로 재편된다.
현대정유의 시장 점유율은 현재 9%에서 17%로 높아져 업계 4위에서 쌍용정유 (점유율 14%) 를 제치고 3위로 올라서게 된다.
◇ 항공 = 삼성항공. 대우중공업. 현대우주항공이 컨소시엄을 형성해 공동회사를 만들고 정부도 출자하는 방향으로 정리됐다.
3사는 동일지분을 소유하게 되며 경영자는 외부에서 영입하기로 했다.
◇ 철도차량 = 현대중공업.한진중공업.대우중공업 등 3사가 역시 컨소시엄을 구성하되 현대정공이 이를 주도키로 했다.
◇ 발전설비 = 한국중공업.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으로 분산돼 있는 사업부문을 한국중공업으로 일원화하기로 의견이 모아지고 있다.
◇ 선박용 엔진 = 현대중공업에 한중.삼성중공업을 몰아주는 방안이 나왔으나 삼성이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중공업이 삼성의 선박엔진 부문을 인수하는 방안도 새롭게 제시돼 이중 하나로 결론날 전망이다.
이재훈.표재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