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연비 신차 잇따라=기아차가 24일 출시한 쏘렌토R 2.0 디젤은 15.0㎞/L(자동변속기·2WD)로 연비가 1등급이다. 다음 달 출시를 앞둔 싼타페 더 스타일(2010년형) 2.0 모델도 같은 1등급이다. 두 차종 모두 현대·기아차가 새로 개발한 R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를 달았다.
기아차는 엔진·변속기 등을 조절해 연비를 높여주는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적용한 쏘렌토R 2.0 디젤 모델을 출시했다. 가격은 2536만~3290만원. [연합뉴스]
현재 두 차종은 국내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량에서 1, 2위를 다투고 있다. 두 차종보다 한 등급 아래로 더 작고 가벼운 현대 투싼·기아 스포티지의 연비(13.1㎞/L)를 앞선다. 르노삼성이 7월 선보이는 뉴SM3도 이전 모델보다 좋은 15.0㎞/L(자동변속기)의 1등급 연비를 기록했다.
또 국내 최초의 양산형 하이브리드카인 아반떼·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카가 다음 달 잇따라 선보인다. 연소 효율이 나쁜 액화석유가스(LPG)를 연료로 쓰면서도 17.8㎞/L의 공인 연비를 받았다. 가을에는 하이브리드카의 원조로 연비가 38㎞/L(일본 기준)에 이르는 도요타 프리우스가 들어온다.
◆경제운전 보조장치도 진화=자동차 업체는 연료 소비를 줄이는 부가장치 도입에도 적극적이다. 기아차는 쏘렌토R에 국내에서 처음으로 ‘액티브 에코 시스템’을 장착했다. 세계적으로도 일본 스바루 정도에만 적용된 최신 장치다.
이 장치는 버튼을 누르면 엔진·변속기는 물론, 에어컨의 세기까지 자동 조절해준다. 엔진을 돌리는 힘인 토크가 줄고, 최고 속도가 시속 140㎞를 넘지 않아 연료를 아껴준다. 다만 큰 힘이 필요한 언덕을 만나면 자동으로 정상 모드로 돌아가도록 설계됐다. 이 장치를 통해 최고 11%의 연비 향상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운전자가 신경 쓸 필요 없이 최적의 경제운전을 하도록 한 게 특징”이라고 말했다.
이승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