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중앙일보]5월 19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핵실험 도미노 우려

인도의 핵실험에 발끈한 파키스탄이 핵실험을 실시키로 결정함으로써 국제사회가 초긴장 상태에 돌입했다. 파키스탄의 핵실험은 '핵위협으로부터 자유로운 지구' 달성을 어렵게 만들 것이기 때문이다.

표준점수制의 得과失

99학년도 대학입시에 표준점수제가 첫 도입됨에 따라 총점이 같아도 과목별 점수에 따라 표준점수가 달라진다. 언어와 수리탐구Ⅱ 점수가 높으면 유리하다는 분석. 왜 그런지 알아본다.

박세리의 마케팅효과

박세리의 이번 우승은 후원자인 삼성에도 주판으로 따지기 어려운 엄청난 이익을 안겨줄 전망이다. "잘 키운 선수 한명" 이 만들어낸 경제적 효과인데 국내 스포츠 마케팅에 불을 댕길 박세리 신드롬을 기업 측면에서 살펴보면.

구조조정에 나선 産銀

산업은행이 5개 자회사를 통폐합시켜 인력을 지금보다 최고 절반까지 줄이겠다고 나섰다. 하지만 새한종금은 떠안으면서 멀쩡한 자회사는 잘라낸다는 내부 반발이 만만치않다.

三齋의 눈에비친 조선

18세기는 유럽이 로코코라면 조선은 진경 (眞景) 시대였다. 진경의 3주역 겸재 (謙齋).관아재 (觀我齋).현재 (玄齋) 는 18세기 조선에서 무엇을 보았을까. 지금 간송미술관에 가면 알 수 있다.

붕괴하는 기초학문

취업난과 학부제, 대학의 영합 등 삼각파도를 만난 한국의 기초학문이 붕괴위기를 맞고 있다. 강좌들이 폐강되거나 강의실이 썰렁해 교수들은 의욕을 잃고 전 학문계가 '사막화' 조짐까지 보인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