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먼저 GM대우 지원 안 하면 GM도 못 도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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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트로이트=연합뉴스]

 GM 본사의 부사장 겸 최고재무책임자(CFO)인 레이 영(사진)이 27일(현지시간) “한국 측이 먼저 GM대우를 지원하지 않으면 GM 본사도 지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정부와의 협정에 따라 GM 본사가 GM대우 같은 해외 부문에 신규 자금을 지원하려면 미국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GM대우에 자금을 지원하려면 GM 본사의 지원 약속이 필요하다는 채권단 입장과 정면으로 배치될 뿐만 아니라 오히려 GM 본사가 한국 정부와 채권단에 ‘선 지원’을 공식 요청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영 부사장은 또 “한국 측도 GM대우를 지원하지 않고 GM 본사도 제약 때문에 지원하지 못하면 GM대우는 심각한 재정적 어려움에 빠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 한국언론재단과 하와이 소재 동서센터가 공동으로 마련한 한·미 언론인 교류 프로그램에 따라 미국 디트로이트 GM 본사를 방문한 한국 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GM대우를 살리고 싶으면 한국 정부와 한국 채권단이 먼저 나서라는 뜻인가.

“지금 납세자의 돈으로 회사가 운영되고 있다. 지원하고 싶어도 재원이 없어 못하는 것이다. 이렇게 많은 납세자의 돈이 GM 본사에 들어가는 실정에서 미국 정부는 GM대우에 대한 추가 투자를 달가워하지 않을 것이다. 기껏 GM을 살려놨더니 GM대우로 돈이 들어가는 것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한국산업은행의 첫 스텝이 아주 중요하다.”

-GM대우와 한국 측의 협상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GM대우의 소유 구조 변화나 지분 포기를 고려하고 있나.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GM대우는 GM의 글로벌 전략에 중요한 파트너인 만큼 우리는 대주주 지위를 계속 유지하기를 원한다. 게다가 산은에 요청한 것은 (소유 구조에는 변동을 주지 않는) 단기 운영자금이다.”

-GM이 국유화되면 GM대우 지원은 더 어려워지지 않을까.

“정부가 대주주라고 해서 경영까지 하는 것은 아니다. GM은 글로벌 회사다. 오늘 발표한 자구방안을 성공적으로 이행한다면 앞으로 해외 사업도 확대해 나갈 것이다. GM대우에 대한 지식, 기술, 인적 지원 등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 가지 제한이 있다면 신규 자금을 해외에 투자하는 것은 정부 승인 없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GM을 ‘우량 GM’과 ‘불량 GM’으로 나눠 우량 부문만을 살리는 방안은.

“사람들의 추측이었을 뿐이다.”

-GM대우 같은 생산성 높은 해외 법인을 적극 지원해야 GM 본사도, 미국 납세자도 모두 이익일 텐데.

“장기적으로는 맞는 얘기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정치적으로 너무 민감한 문제다. 우리는 현금을 어디에 쓰고 있는지 재무부에 매주 보고하고 있다.”

디트로이트=이상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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