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벨리우스의 교향곡에서 우주 에너지의 확장과 집약 사이의 균형을 느낀다”는 부동산 중개인 김천배(72)씨. 이 작곡가의 교향곡 6번 CD만 40~50장 모았다. 시벨리우스 이외의 19세기 이후 작곡가에 대한 이해 또한 깊고 넓다. [조문규 기자]
김씨가 사는 집은 서울 마포구 도화동에 위치한 오피스텔. 15평 남짓한 방에 사람 누울 자리보다 음반이 차지한 면적이 더 넓다. LP를 CD로 옮기는 장치, 작은 오디오와 음악 감상용 의자까지 들여놓아 발디딜 틈도 찾기 힘들다. 모두 50여 년 동안 모은 음반 3000여 장을 위한 공간이다.
◆‘딱 한 장의 손님’=전라남도 광주에서 자란 그는 10대 초반에 부모님의 음반 소리를 처음 들었다. “바이올린 소품이었던 것 같아요. 유성기를 통해 나오는 음향이 어찌나 환상적이었는지….” 원하는 음악을 바로 들을 수 없는 ‘결핍’이 그를 수집가로 만들었다고 한다. “일본을 거쳐 겨우 들어온 음반 몇 장, 아니면 교회에나 가야 유행가 아닌 음악을 들을 수 있었어요. 그래도 그때 힘들게 들었던 음악이 지금보다 더 ‘맛’이 있었던 것 같아요.”
6·25 전쟁이 일어나면서 그는 서울로 올라왔다. 이후로 닥치는 대로 일을 했다. “도둑질만 빼고 다 해봤어요. 신문 배달, 보험 외판원, 영화 판에서도 잡일을 좀 했고….” 20년 전부터 그가 선택한 일이 부동산 중개다. 얼마 전까지 서울 방배동의 한 부동산에서 일했다.
김씨는 이 직업들이 음악 듣기라는 진짜 ‘일’을 위한 수단이었을 뿐이라고 정리한다. “내가 제대로 배운 것도 없고, 번듯한 직업도 없었지만 음악만큼은 모두를 평등하게 감동시키더라고요.” 빠듯한 수입을 쪼개고 쪼개 그는 한 번에 딱 한 장씩을 구입하는 원칙을 세웠다. 명동의 ‘디아파송’ 등 유명한 옛 음반가게의 주인들은 그를 ‘딱 한 장의 손님’이라고 불렀다. 음반 하나를 다 외울 때가 돼서야 다음 음반 또 한 장을 사러 왔기 때문이다.
◆수술 직후 음반 한 장=이렇게 애지중지한 음반 한 장은 그에게 보답을 했다. 5년 전 암이 퍼졌던 대장과 위의 일부를 잘라내는 수술을 했을 때였다. “50여 명이 한꺼번에 들어가 수술을 받던 방이 생각나요. 내가 다시 살아날 수 있을까, 기가 죽더라고.” 그때 그는 “도살장 들어가는 느낌”을 잊기 위해 음악을 떠올리려 애썼고, 핀란드 작곡가 시벨리우스(1865~1957)의 교향곡 6번이 생각났다. 장대하고 아름다운 자연이 묘사돼 있는 작품이다. 그는 이 음악을 머릿속에서 재생시키며 공포를 잊었다. 수술 후에도 병실에서 헤드폰을 끼고 교향곡을 계속해서 듣고 있어 간호사들 사이에서 명물로 통했다고 한다. 지금 그의 방 한켠에는 고향의 숲을 거니는 시벨리우스의 사진 액자가 놓여 있다.
병원을 나선 후에도 위기는 찾아왔다. 손댔던 사업이 무참히 실패했고, 아내도 떠나보내야 했다. 그가 신중히 모은 3000여 장의 앨범 중 몇 장이 그럴 때마다 그를 일으켜 세웠다. 바흐의 ‘푸가의 기법’, 러시아 민요, 브루크너 교향곡 등이 사람 대신 김씨 곁을 지켰다. 그가 자신이 누울 자리보다 더 넓은 면적에 음반을 ‘모셔 놓은’ 이유다.
김호정 기자
■ 김천배씨가 말하는 이 음반
시벨리우스 교향곡 6번 / 파보 베르글룬트(지휘)
헬싱키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 EMI
■ ‘외출 동행’ CD 3선(選)
- 러시아 민요 모음집(여러 아티스트, 멜로디아 제작) : 가장 좋은 음악은 사람과 가깝고 비슷한 것. 민요야말로 사람 냄새가 가장 많이 나는 장르다. ‘스텐카 라친’ ‘이글’ 등 12곡을 뽑은 음반.
- 브루크너 교향곡 9번(오이겐 요훔 지휘, 브릴리언트 클래식스 제작): 너무 완벽하지 않은 지휘에서 인간미가 느껴지는 연주다. 음악의 구조가 간혹 흐트러지지만, 말년 브루크너의 장엄하고 아름다운 작별을 잘 표현해냈다.
- 바흐의 ‘푸가의 기법’(파올로 보르치아니의 4중주단, 모노폴리 제작): 바흐가 연주 형태를 지정해놓지 않은 아리송한 작품. 건반 연주, 색소폰 4중주 등으로 다채롭게 연주되지만 현악 4중주가 가장 좋다. 이탈리아의 전설적인 바이올리니스트 보르치아니는 동료들을 모아 자신의 마지막 레코딩으로 이 작품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