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박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2면

"지난 6월말 다른 대학친구들은 방학이라고 놀러가는데도 우리 학교는 계속 수업을 하니까 '고등학교때도 죽도록 공부했는데 대학생이 웬 고생이냐' 는 불만이 생기더군요. 그런데 2학기를 마치고 다른 대학친구들이 전공과목으로 경영학원론 한 과목을 배운데 비해 마케팅등 4과목이나 이수하니까 4학기제의 위력이 실감났어요. "

일반대 중에서는 올해 처음 4학기제를 실시한 광주여대의 정향순 (鄭香順.19.국제문화경영학부1) 양은 "같은 기간에 다른 대학 친구들보다 수업을 더 많이 들으니까 시간을 낭비할 틈이 없다" 고 말했다.

광주여대 4학기제는 학기당 10주씩이다.

1학기는 3월3일~5월중순, 2학기는 5월중순~7월말, 3학기는 9월초~11월중순, 4학기는 11월 중순~12월중순과 1월 중순~2월말이다.

따라서 여름방학은 한달, 겨울방학은 연말연시에 불과하며 연간수업시간은 2학기제의 32주보다 8주가 많은 40주다.

전문대에서 올해 4년제 대학으로 개편한 광주여대 오경식 (吳敬植) 총장은 "학생들이 대학입학후 완전히 풀어지는 풍토를 바꾸고 '졸업생의 품질' 로 신설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 이라며 "학생들이 언제든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가 최대한 많은 시간을 교육서비스하자는 것이 4학기제 도입 취지" 라고 설명했다.

나현철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