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구에서>4. 화성 왕모대 - 여행쪽지 (2)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3면

▶볼거리=왕모대에서 20~30분 거리에 제부도와 궁평리 관광어촌이 있다.

제부도는 섬이면서 섬이 아닌 곳.하루에 두번씩 물길이 열릴 때면 승용차로 건너갈 수 있다.

개펄 위로 놓여진 2차선 도로를 따라 달리는 맛이 그만이다.특히 제부도에서 바라보는 서해 낙조가 곱다.

섬의 서쪽 해안에는 고운 백사장이 깔려 있어 야영하기도 좋다.제부도의 물길이 열리는 시간은 매일 다르므로 일간지에 게재되는 썰물시각을 참조하면 편리하다.

썰물시각을 기준으로 전후 약 3시간씩 물길이 열린다.제부도 안에는 식당과 숙박시설이 충분하다.

제부도를 건너기전에 있는 궁평리 관광어촌은 소나무 숲이 일품.궁평리는 썰물때 형성되는 약 2㎞의 개펄에서 직접 게를 잡을 수 있다.서신면 면사무소(0339-57-3001).

▶먹거리=꽃게는 7월 중순까지가 제철이다.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는 꽃게 산란기기 때문에 잡을 수 없다.꽃게는 때에 따라 다르지만 배에서 직접 사는게 식당.좌판에서 사는 것보다 ㎏당 2천원 정도 싸다.

왕모대 포구에는 해양횟집(0339-57-6018)외에 10여개의 횟집이 있다.4명이 회와 식사를 함께 할 경우 5만원정도 든다.

▶주차=포구 입구에 약 1백여대를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이 있다.하지만 주말이면 포구 입구의 수로에 민물낚시를 즐기려는 꾼들이 몰려 혼잡하다.

▶교통=수원을 빠져나가 306번 도로를 타거나 서해안고속도로 비봉인터체인지로 나와 306번 도로를 탄다.송산면 사강까지 가 309번 지방도로로 접어들어 궁평리쪽으로 간다.가다가 해운초등학교가 나오면 이 학교 후문쪽에서 좌회전,좁다란 시멘트 도로로 들어간다.이 도로를 따라 끝까지 가면 왕모대 포구가 나온다.주말에는 혼잡한 편이다.

▶숙박=왕모대 포구에는 숙박시설이 없다.제부도.대부도.궁평리 관광어촌 주변에는 여관.민박집들이 밀집돼 있다.

글=이순남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