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에 車판매강요등 不公正거래 안하겠다 - 자동차업계 결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5면

앞으로 자동차회사들이 자기회사 임직원들이나 협력업체들에 대한 사실상의 자동차 강매나 납품가 소급인하 요구등을 하기 힘들게 된다. 〈관계기사 29면〉 자동차공업협회는 최근 완성차 업체들이 계열사나 협력업체에 자신의 차량을 사주도록 강요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내용의 결의문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전달했다.

이 결의문에는▶자동차 업체들이 사원들에게 차량을 할당판매하지 않으며▶하청업체들에 납품가를 소급해 인하해주도록 강요하지 않겠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이같은 결의는 최근 완성차 업체들이 내수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임직원들이나 협력업체들에 차량판매를 할당하거나 부담을 전가시키는 일이 빈번해 민원이 많은 시점에서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공정거래위원회도 최근 자동차업계의 불공정거래 사실을 무더기로 적발하고 조만간 시정조치를 내릴 예정이다.

28일 공정거래위원회와 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자동차업계는 자사차 판매강요등 불공정거래행위가 빈번하다는 사실을 시인하고 업체 스스로 이같은 행위를 자제하는 내용의 결의문을 작성했다.

이를 위해 자동차공업협회는 조만간 협회내에 자율협약관리위원회를 설치,운영키로 했다.

이 결의문은▶부품구매분야▶자동차 판매분야▶자동차정비분야등으로 나눠 불공정거래행위를 스스로 하지 않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특히 자동차공장등에서 부품납품차량이 자사가 만든 차량이 아닌 경우 출입마저 제한해온 묵은 관행도 차제에 없애겠다는 내용도 포함됐다.또 부품업체들이 자사하고만 거래하도록 강요하는 일을 없애고 부품업체들이 애프터서비스 부품을 독자적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내용도 들어있다.

이와관련,공정위 당국자는 28일“기존의 위법사실에 대해서는 조만간 의법조치하고 업계 결의문에 기초해 다시 불공정거래가 일어날 경우 신고받아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관련업계에서는“국내 자동차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도 부품업체등에 대한 고질적인 불공정거래를 근절해야 한다”고 말하면서도 불공정거래가 해묵은 관행인 점을 감안할 때 이를 근절하는데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동안 현대.대우.기아등 주요 자동차 메이커들은 내수판매가 부진하자 임직원들에게 반기(半期)나 분기(分期)별로 개인당 5대,10대,20대등 의무판매량을 할당해 심한 경우 월급을 제대로 못받는 경우까지 생겼으며 하청업체들에까지 판매를 사실상 강요해왔다. 박의준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