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열려라논술/고등인문계] 고려대 실전 논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7면

STEP 1 오늘의 논술 들어가기

요약·분석·대안 3개 문항 출제
대주제·제시문 핵심 파악이 열쇠

▶고려대 논술의 경향과 특징

 고려대 논술은 2008학년도 정시부터 1문항에서 3문항으로 바뀌어 2009학년도 수시2-2까지 유지됐다. 3문항은 ‘요약’ ‘자료 분석’ ‘대안 제시’로 구성된다. 특히 2009학년도 모의논술과 수시2-2에서는 ‘자료 분석’에 필자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내용이 추가됐고, ‘대안 제시’는 추론을 통해 근거를 제시하도록 요구했다. 모의논술 3번처럼 기댓값을 직접 활용하는 수리 논술형 문제가 수시2-2에서 추론형으로 대체됐다.

<고려대 2009학년도 수시2-2>

1. 제시문(가)를 500자 내외로 요약하시오.(30점)

2. 제시문(나)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시문(다)에 나타난 ‘얼룩이’와 ‘초록이’의 견해를 비교하고, 제시문(가)·(나)·(다)를 참고해 자유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50점)

3. 제시문(라)의 상황을 두고, 어떤 사람들은 당신이 (1)을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2)를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자유의지의 문제와 관련해 두 주장을 각각 뒷받침하는 논리적 근거를 추론하시오.(20점)


논술에서 고득점을 받으려면 먼저 대주제와 각 제시문의 핵심 주장을 파악하고 주장의 근거가 무엇인지 정리해야 한다. [중앙포토]

 2009학년도 고려대 수시2-1는 대주제(공통 주제)하에서 제시문 간의 관계와 재구성을 통해 문제를 추론하고 해결을 요구하는 논술 경향이 여전히 유지됐다. 따라서 논술에서 고득점을 받으려면 먼저 대주제와 각 제시문의 핵심 주장을 파악하고 주장의 근거가 무엇인지 정리해야 한다. 제시문을 ‘주장-근거’ 형태로 요약·정리하면 도움이 된다. 문항 2, 3번은 제시문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비교·대조, 자기 의견, 근거 등을 정리해야 한다. 특히 자신의 입장을 논술할 때, 주장의 소재와 근거는 제시문을 활용하되 사례는 개인의 지식을 활용하거나 교과서 내용을 활용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인문계 논술 필진

김광원(정의여고, 국어) 이만석(청량고, 국어) 정규희(용화여고, 사회·경제) 최윤정(여의도고, 영어)

STEP 2 실전 글쓰기

<고려대 2008학년도 정시>

1. 제시문(1)을 400자 내외로 요약하시오.(20점)

2. 제시문(2)의 논지를 밝히고, 이와 대비해 제시문 (3)을 해설하시오.(40점)

3. 제시문(4)의 <표2>에서 유형Ⅰ과 유형 Ⅳ의 특징을 각각 설명하고, 두 유형 간의 차이에 내포된 의미를 해석하시오. 그리고 제시문들을 참조해 한국 사회의 불신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술하시오.(40점)

▶각 제시문 요지

(1) 신뢰는 소규모 대면 사회에서의 ‘두터운 신뢰’, 현대 사회의 약한 연대에 기인하는 ‘얇은 신뢰’, 교육과 대중매체를 통해 만들어지는 ‘추상적 신뢰’로 구분된다.(신뢰의 유형과 역할)

(2) 신뢰는 상호 이익이 되지만 저마다 이익을 위해 불신이 발생하며, 불신이 만연할수록 사회적 비용이 증가하고 공익은 감소한다. 따라서 여러 사람들의 공동 행동을 통해 불신에서 벗어나야 한다.(불신의 문제점과 해결 방향)

(3) 시는 불신이 가득한 세상 속에서 자신만을 신뢰하며 불신의 세계를 극복하려 하나, 결국 불신 세계에서 좌절할 수밖에 없는 개인적 한계를 표현한다.(불신의 세계 극복을 위한 개인적인 한계)

(4) <표1>은 다른 사람에 대한 신뢰 여부와 다른 사람을 채용할 때 사회적 신뢰를 바탕으로 할 것인가를 나타내고, <표2>는 사회적 신뢰와 소득의 상관관계를 나타낸다.


◆논제 분석 및 논술 답안 작성 방향

▶논제 1. 요약하기

요약형은 제시문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이해한 내용을 재구성해 글을 재배치하는 것이다. (가)는 다른 제시문에 비해 양이 많기 때문에 핵심 주제어 등을 적절히 활용해 요약해야 한다.

[예시답안] 신뢰의 유형과 그 역할에 대한 지문이다. 소규모 대면 사회의 구성원들은 혈연·계급·인종적 동질성을 바탕으로 한 일상적인 접촉에 의해 ‘두터운 신뢰’를 갖는다. 하지만 타 집단에 대해 고립적이고 배타적이다. 반면, ‘얕은 신뢰’에 기반 한 현대 사회는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결사의 연결망으로 되어 있 다.

불확실하고 위험한 현대 사회에서는 ‘추상적 신뢰’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추상적 신뢰’는 교육과 대중매체를 통해 강화된다. 구성원들은 교육을 통해 공통된 지식(문화)과 사회적으로 추상화된 개념을 배운다. 그리고 대중매체는 사람들을 통합하고 동질화하는 데 기여한다. 영국인들이 사회화 및 거주지와 무관한 사람들을 영국인으로 간주한다는 연구 결과가 ‘추상적 신뢰’의 존재를 알려 준다.


▶논제 2. 해설형

<1단계>논지를 밝힌다.

논지는 글의 취지, 즉 글쓴이의 의도다. 일정한 글의 흐름을 통한 글쓴이의 의도를 요약적으로 서술하는 과정이다. 제시문(2)는 신뢰가 무엇인지 정의하고, 불신이 생겨나는 이유와 불신의 사회적 결과, 불신 사회의 특징을 묘사하고, 불신에서 벗어나는 방법(공동 행동)을 제시한다. 결국 사회적 불신의 문제점과 해결 방향으로 정리된다.

[예시 답안] 신뢰를 바탕으로 한 공동체의 협동은 구성원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 하지만 구성원들은 타인을 신뢰할 때 위험이 따르고, 자신의 이익을 위해 타인을 경계하고 불신한다. 이처럼 불신이 만연한 사회는 사회적 거래 비용이 증가하고, 공익은 줄어든다. 따라서 이런 불신 사회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외부 개입, 즉 공동 행동 등이 필요하다.


<2단계> 해설을 한다.

제시문(2)의 논지와 대비해 제시문(3)을 해설한다. 제시문(2)의 사회적 불신 문제와 그 해결방향으로 제시문(3)에 적용하고 해설해야 한다. 제시문(2)의 사회적 불신으로 제시문(3)의 시를 해석하고, 불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의 차이(인식의 차이)를 대비를 통해 시를 해설한다.

[예시 답안] 불신 사회에서 벗어나기 위한 개인적인 노력이 제시문 (3)의 시에서 보인다. 마빈 해글러에게 사각의 링은 불신의 세계이고, 이 속에서의 싸움은 불신 세계와의 싸움이다. 매수된 심판관 때문에 공정한 판단을 기대하지 않고, 자신만을 믿는 무신론자 해글러, 하지만 그의 싸움은 강한 믿음을 가진 순교자와 같이 정당하고 순수하다. 즉 경기에서의 승리는 순교자의 승리, 즉 해글러의 강한 믿음을 증명해 보이는 것과 유사하다. 그리고 피범벅이 된 채 싸우는 그의 모습은 부정, 불의, 차별과 싸우고 저항한 불란서 혁명과 닮아 있다. 그러나 이런 처절한 개인적인 싸움은 죽음을 넘어설 수 없다. 따라서 제시문 (2)의 논지처럼, 여러 개인의 공동 행동을 통해 개인적인 한계를 극복해 불신의 세계를 극복해야 한다.


▶논제 3. 대안 제시형

<1단계>유형Ⅰ(특수화된 신뢰)과 유형 Ⅳ(일반화된 신뢰)의 특징을 각각 설명하고 각 유형의 대비되는 내용을 중심으로 서술한다.

[예시 답안] 표2에서 유형Ⅰ(특수화된 신뢰)은 전체의 16.1%에 해당하고, 소득계층이 낮을수록 이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반면, 유형 Ⅳ(일반화된 신뢰)는 전체의 29%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층 이상에서 특히 중시한다. 즉, 소득이 높을수록 유형Ⅰ보다는 유형 Ⅳ를 중시하며 일반화된 신뢰를 보여준다.

<2단계> 비교를 통한 의미 해석은 장단점 비교를 통해 두 유형이 내포하는 의미를 추론한다.

[예시 답안] 소득이 적을수록 배타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소득이 안정될수록 타인에 대한 신뢰가 커지며 불신에 따른 사회적 비용이 감소하며 이것이 개인의 이익을 높여주고 있음을 의미한다. 특히 유형Ⅰ의 집단은 불신을 없애기 위한 일종의 보험료가 들어가지만, 유형 Ⅳ는 능력을 통한 자유로운 경쟁을 통해 사회 전체의 이익을 증가시킬 수 있다.


<3단계> 각 제시문의 유연한 활용을 통해 한국 사회의 불신 문제에 대한 실현 가능한 대응 방안을 논술한다.

[예시 답안] 우리 사회는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형성되고 유지됐다. 그러나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세계는 배타적인 대상이 아니라 함께 살아갈 ‘지구 공동체’의 개념으로 바뀌고 있 다. 그리고 타인에 대한 불신은 사회적 거래 비용을 증가시키고, 공동의 이익을 훼손시킨다. 따라서 지속적인 계몽 활동을 통해서 지역 연고주의와 혈연주의 등을 타파해야 한다.



STEP 3 고려대 2009학년도 논술 모의고사

 1. 제시문(가)를 500자 내외로 요약하시오.(30점)

2. 제시문(나), (다)의 견해를 비교하고, 제시문들을 참고해 학문의 진보에 관한 입장을 논술하시오.(50점) 

3. 제시문(라)에 근거해 사회 구성이 일정하게 유지될 일반적 조건을 서술하고, 제시문에서 기술된 특정한 경우에 사회 구성을 일정하게 유지할 p와 s의 관계를 설명하시오.(20점)

(가) 학문은 원칙적으로 진보가 무한히 계속된다. 지성화는 이러한 끊임없는 진보의 노력을 통해 이루어지고, 지성화가 의미하는 바는 지식의 획득 가능성이다. 이는 세계의 탈주술화를 유도한다.

(나) 학문과 예술로 대표되는 문명사회를 부정하고 자연 상태로 돌아가야 함을 암시한다.

(다) 이성과 과학의 힘을 통한 계몽, 즉 주술적-종교적 세계상으로부터의 해방이라는 관점을 강조한다. 즉 합리적 이성을 통한 인류와 학문의 진보에 대한 강한 확신을 표현한다.

(라) 개인들은 그들이 가진 특성에 따라 ‘혁신가’와 ‘모방자’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고, 이들이 사회생활(일종의 짝짓기 등)을 통해 자신의 유형을 유지 혹은 변경하는 현상을 ‘학습’이라 한다. 또한 학습의 과정을 짝짓기 상대의 유형으로부터 얻을 기댓값에 근거해 자신의 유형을 변경 혹은 유지하는 것으로 이해하고, 이에 따라 사회 전체에서 개인 유형의 비율도 변화 내지는 유지될 것을 이야기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