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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중공업 워크아웃 개시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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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1면

자금난에 몰린 C&중공업과 C&우방이 회생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C&중공업과 C&우방의 채권단은 3일 채권금융기관협의회를 열어 이들 업체에 대한 채권은행공동관리(워크아웃) 개시를 결정했다.

이로써 C&그룹의 두 회사는 일단 청산이나 기업회생절차(옛 법정관리)를 피하게 됐다. C&그룹은 C&중공업을 중심으로 채무관계가 얽혀 있어 C&중공업에 대한 워크아웃 개시는 그룹 전체의 진로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신규자금 투입을 놓고 채권단 내에서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워크아웃이 순조롭게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본지 11월 24일자 1면>

워크아웃이 결정됨에 따라 채권단은 이날부터 내년 2월 13일까지 C&중공업과 C&우방의 빚을 상환하지 않기로 했다. 2개월 가까이 금융권 대출을 연체한 C&중공업으로선 자금 압박에서 벗어날 전망이다. 채권단은 일주일 내로 150억원의 긴급 운전자금 지원 여부도 결정한다. 그러나 본격적인 회생 여부는 2월 13일 전에 열릴 예정인 2차 채권금융기관협의회에서 판가름날 전망이다.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은 2주일 내 실사기관을 선정해 C&중공업에 대한 실사를 진행한다. 실사 결과 C&중공업을 살리는 게 낫다고 판단할 경우 경영정상화 방안을 수립해 본격적인 구조조정에 나서게 된다.

이렇게 되면 C&중공업이 요청한 시설자금 1450억원과 8억7500만 달러의 선박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 등이 이뤄질 수도 있다. C&중공업은 신규자금 부족으로 조선소 건립에 차질을 빚어왔으며, RG 발급이 안 돼 이미 수주한 선박의 선수금을 제대로 받지 못해왔다. 하지만 채권단이 경영정상화가 어렵다고 판단할 경우 C&중공업은 청산 등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채권단은 채권에 해당하는 만큼의 담보를 갖고 있어 C&중공업의 회생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할 경우 대규모 신규자금 지원에 반대할 가능성도 있다.

어떤 경우든 채권단은 C&그룹의 구조조정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C&그룹은 우방ENC, C&중공업 철강부문, C&라인 등을 시장에 내놨고, 한강유람선 사업자인 C&한강랜드를 공개 매각하기로 했다.

김준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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