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이기업을바꾼다>1.만도기계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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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9면

2000년대에 국내 기업과 세계 일류기업들은 어떻게 변모할까.기업들은 국경없는 「전쟁터」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대대적인 체질개혁 수술에 나서 하루하루 모습이 달라지고 있다.
처방은 정보기술(IT:information te chnology).컴퓨터시스템과 멀티미디어.소프트웨어,그리고 이를 경영혁신에 응용하는 아이디어다.정보기술을 통해 본 국내외 기업의 「탈바꿈 현장」을 취재한다.
[편집자註] 98년 초여름 만도기계 에어컨영업부 崔과장은 서울양재동 한 가정집을 방문했다.
『우리집 거실 벽지.소파에 어울리는 에어컨을 골라 주세요.』집주인 P씨의 말이 떨어지기 무섭게 崔과장은 노트북PC를 켰다. 화면에 「코디-시뮬레이션」이란 프로그램이 떴다.거실 분위기에 어울리는 에어컨을 고르기 위해 여러 에어컨과 실내 분위기를모의 조합한다.崔과장은 PC 화면에 이 집 거실과 같은 모형을불러내 에어컨을 하나하나 맞춰봤다.옆에서 보던 P씨가 눈이 휘둥그레지며 마음에 드는 모델을 손가락으로 짚었다.이어 P씨는 경쟁사 에어컨과 비교해 달라고 요구했다.崔과장은 또 파일을 뒤져 냉방효과.소음.절전등 성능을 보여줬다.P씨는 흡족한 표정을지었다. 崔과장은 자신의 디지털 이동전화기를 PC에 연결,무선으로 본사 메인컴퓨터를 통해 충북 청주 물류창고를 조회했다.재고품이 있으나 P씨가 원하는 연녹색 모델이 없다.다시 충남 아산공장을 연결해 보니 해당모델의 주문이 15개를 넘어 이 틀 뒤 추가 생산키로 돼있음을 알았다.
崔과장은 P씨에게 그 자리에서 예약을 해줬다.그리고는 배달센터의 스케줄을 조회한 뒤 맞벌이 부부인 P씨가 집을 지킬 일요일 오후5시에 배달,설치해주기로 했다.P씨는 만도기계 전체가 고객을 위해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인상을 받고 감 동했다.특히에어컨 예약.설치를 위해 몇번씩 연락하며 씨름을 벌이지 않아 좋았다.崔과장도 이 시스템이 도입돼 잦은 보고.회의의 속박에서벗어나게 됐다.일과의 75%를 고객방문에 할애,성과도 높아졌다. 이처럼 만도기계는 영업사원이 고객에게 구매정보를 현장에서 제공하는 제품판매 시연(試演)을 하도록 회사의 공장.창고.마케팅.A/S등 사업장 현황을 「정보화」하기로 했다.만도기계는 대(對)고객 제품시연때 영상이미지를 볼 수 있는 국제 동화상표준(MPEG)및 입체영상 방식의 첨단 CD롬,디지털영상디스크(DVD)도 활용할 계획이다.

<이중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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