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低質드라마 어디서 오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텔레비전 방송이 최근 몇년 사이 상당히 달라졌다.방송소재의 선택이 자유로워지면서 장르가 다양해졌으며 화면구성과 영상처리 등을 다루는 제작기술이 크게 발전한 점이 돋보인다.그리고 신설방송사인 SBS가 가세하고 KBS-1이 광고없는 방송을 하고 지역민방이 출범함으로써 방송사들의 경쟁구조가 다변화됐다.
그러나 이러한 방송산업의 구조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방송사들은근시안적인 시청률경쟁에만 집착하는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특히 시청률경쟁이 주로 말초적 흥미만을 자극하는 프로그램에 의존하고 있어 방송산업의 구조변화가 건전한 대중 문화를 선도하는 역할을 하기보다 오히려 저급한 대중문화를 부추기는 역기능을하고 있다.더구나 방송소재와 장르뿐 아니라 편성전략까지 서로 유사해 방송사간의 차별성을 찾아보기 어렵다.
이러한 텔레비전 방송의 문제에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으나 가장 큰 원인으로는 모든 프로그램을 한 방송사에서 제작하는 자체제작시스템과 시청률 지상주의를 들 수 있다.특히 우리나라 방송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인 「모든 것을 혼자 다한다 」는 식의 자체제작시스템은 텔레비전 방송에 많은 문제점을 초래하고 있다.
첫째,드라마를 중심으로 문제점을 지적해보고자 한다.황금시간대에 주당 30여편의 드라마가 방영되고 있는데,이러한 방대한 물량을 자체제작을 통해 공급하다 보니 사전 전작제의 도입이 불가능할 수밖에 없다.사전에 전작이 완성돼 있지 않은 상태에서 방영되기 때문에 방영중에 작가가 바뀌거나 주인공이 갑자기 사라질뿐 아니라,작품내용이 급조돼 작가의 주제의식이 실종되고 드라마의 완성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또 시청률위주의 드라마제작은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해 소수의 인기방 송작가와 몇몇 스타급 출연자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드라마의 다양성을 제한하고 있다.또 시청률이 저조할 때는 조기종영을 하고 시청률이 높을 때는 엿가락 늘리듯이 질질 끌어 결국 드라마의 완성도와 작품성이 수준이하에 머무르게 된 다.
둘째,산업적 측면에서 자체제작시스템 고수는 방송산업뿐 아니라우리나라 영상산업 전체의 후진성에도 일정부분 기여하고 있다.분업화와 전문화가 잘 이뤄진 미국의 미디어산업 모델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 크다.미국에서 텔레비전의 도입이 초 기에는 영화산업의 위축을 가져왔으나,영화사가 텔레비전 산업과 연계해 프로그램을 제작,공급함으로써 경제적 위기를 극복했다.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한 장르의 프로그램을 전문으로 제작하는 독립제작사의 발전을 촉진해 텔레비전 방송사는 뉴스 와 특집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프로그램을 외부 제작사로부터 전작 완성된 상태에서 선택적으로 구매해 수준 높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방영하게 된다.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방송사의 자체제작시스템 고수로 텔레비전산업은 급속도로 발전했지만 70년대초 이후 영화사는 텔레비전산업과 공존에 실패,영상산업이 위축되고 할리우드영화를 위한 시장으로 전락했다.또한 전문인력.제작장비.기술 등이 방 송사에만 집중돼 방송사의 비대화로 인한 비효율성이 전문 독립제작사의 발전을 저해하는 중요한 요인이 됐다.결과적으로 이러한 방송사의 자체제작시스템은 지역민방.유선방송.위성방송의 등장으로 인한 방송산업의 다변화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공급 에 문제를 가져와 우리방송이 외국 프로그램과 영화의 방영에 의존하는 문화종속적 원인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 영상산업의 국제화와 선진화를 위해서는 방송산업의 분업화와 전문화가 무엇보다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또한 근시안적으로 시청률에만 민감하게 반응해 방송이 소비문화에 이끌려다니기보다 양질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개성있는 편 성을 함으로써 대중문화를 선도하고 시청자에게 채널선택권을 돌려줘야 한다.
金勛順 梨大신방과교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