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막소식>북한 핵사정 자세히 해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북한의 핵사정을 자세하게 해설한 『북한 핵과 경수로 지원』이 책으로 나왔다.서울대 이은철(李銀哲.원자핵공학과)교수가 쓴이 책은▶북한의 핵개발의지▶한반도의 핵전쟁 가능성▶핵실험.핵사찰▶한반도 비핵화 선언,미.북 핵협상▶한국의 경 수로 지원입장▶한반도 에너지개발기구▶북한 끌어안기 등 11장으로 구성돼 있다.부록으로 원자폭탄의 태동,한반도 비핵화 움직임,북한핵의 기술적 평가,북한의 핵연구활동 등을 싣고 있다.서울대출판부 발행.9천원.
◇유해전자파를 차단할 수 있는 전기담요가 국내기술진에 의해 개발됐다.연세대의대 의용공학과 김덕원(金德源)교수는 최근 무일전자산업과 공동으로 전자파 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할수있는 자동접지회로 내장형 전기담요개발에 성공했다.이 전기담 요의 평균전자파 발생량은 0.2밀리가우스로 이는 국내에서 유통중인 다른 전기담요에 비해 1백분의1수준.
***연구용 원자로 심포지엄 ◇제5차 아시아지역 연구용원자로심포지엄이 29일부터 사흘간 대덕연구단지내 대덕 롯데호텔에서 열린다. 이번 심포지엄에는 20개국에서 2백여명의 전문가가 참석,원자로운영.방사성동위원소의 이용.중성자빔이용.원자로 폐로(廢爐)등의 분야에 대한 연구발표를 한다.
***학연산 연구교류회 개최 ◇한국과학재단의 제1백80회 학연산연구교류회가 30일 오후2시30분 한국과학재단 학연산교류동에서 열린다.이번 교류회의 주제는 군용헬리콥터.(042)869-6424.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