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수기 종류및 선택요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일반인들은 정수기가 물속의 모든 오염물질을 완벽히 제거할 수있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정수방식에 따라 제거할 수 있는 오염물질과 장단점이 각각 다르다.정수기의 핵심인 필터의 종류에 따라 정수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수기의 종류별 특성과 성능을 바탕으로 원하는 목적에맞춰 기종을 선택해야 한다.

<표참조> 예를 들어 축산폐수 오염이 심한 농촌지역은 질산염제거능력이 뛰어난 것을,유해물질의 유입이 많은 낙동강 하류지역은 유해화학물질 제거능력이 뛰어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한국정수기공업협동조합 장환석(張桓碩)전무는 『정수기 검사항목에 이러한 내용이 잘 표시돼 있다』며 『정수기 검사규정에 따라합격품에 부여된 「물」마크를 확인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활성탄 필터식=중금속.소독약 냄새.발암물질인 트리할로메탄(THM)등을 제거하는 데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반면 녹.세균등을 제거하는 효과는 적다.
특히 필터수명이 다할 경우 활성탄에 흡착된 유기물을 먹이로 세균.곰팡이가 번식할 우려가 있다.
항균효과가 있는 은(銀)코팅 활성탄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완전히 코팅할 경우 흡착력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마이크로 필터식=지름 1만분의1㎜의 미세한 구멍을 가진 여과막을 통해 물을 걸러내므로 세균 제거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세균.녹 등 오염물질이 쌓여 필터가 막히거나 강한 수압이 작용할 경우 얇은 막이 찢어지면 정수효과를 거두기 어렵기때문에 일정 기간마다 교체해야 한다.또 냄새를 내는 소독약이나유해물질은 걸러내지 못한다.
◇이온교환 수지방식=칼슘.마그네슘을 제거해 센물을 단물로 만들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
단물은 비누가 잘 풀어지고 파이프 내벽에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세탁기.보일러등에 이용하면 좋다.
정수과정에서 물이 산성을 띠게 되거나 염분이 녹아나오는 단점이 있다.
◇역삼투압 방식=멤브레인이라는 얇은 막을 사용하는데 마이크로필터보다 훨씬 미세한 구멍을 가지고 있다.
수압이 가해지면 물분자만 멤브레인을 통과하므로 중금속.유해물질등 오염물질 제거능력이 탁월하다.반면 중금속과 함께 물에 녹아 있는 미네랄까지 제거된다는 단점이 있다.
또 일부분만 정수되고 나머지 수돗물은 버려야 하고 수압유지를위해 사용되는 펌프에서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
◇세라믹 필터식=점토.규조토를 가공해 만든 원통형의 필터를 사용한다.마이크로필터와 유사한 크기의 구멍을 통해 여과되는데 오염물질을 닦아내고 재사용이 가능하다.여과구멍 크기를 균일하게하고 재사용할 수 있도록 견고하게 만드는 가공기 술에 따라 품질의 차이가 크다.
◇혼합 필터방식=일부에서는 활성탄과 세라믹필터를 결합한 정수기도 있는데 이 경우 냄새.유해물질.세균 제거효과는 뛰어나지만중금속 제거능력은 역삼투압방식에 비해 다소 떨어진다.
◇이온수지=정수기능보다는 물을 전기분해해 알칼리수와 산성수로나누는 기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정수장치를 부착해 정수기능을보강하기도 한다.
강찬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