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골프>스윙 리듬찾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0면

골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면 정신집중을 첫번째로 꼽을것이다.다시말해 골프는 스포츠가 아니라 『골프도』라는 것이 적합한명칭임은 골프를 하고있는 사람들은 모두가 인정할 것이다.
골퍼가 코스에서 점수를 내고자 할때는 좋은 스윙과 명석한 코스 공략법도 중요하다.
그러나 이보다 중요한 것은 정신집중일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때 골프는 분명 멘탈게임이 확실한 것이다.
따라서 멘탈이 50%,스윙 25%,코스공략법 25%라는 것이필자의 지론이다.
그러므로 골프코스나 연습장에서 이 집중력을 방해하는 「말」과「행동」으로 인하여 주위의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어서는 안된다.
연습장이나 골프코스는 공공 장소다.공공장소에는 지켜야할 매너와 에티켓이 있다.매너와 에티켓은 골프의 생명이다.
주위의 산만한 방해 때문에 자신의 스윙리듬에 균열이 생기게 된다.스윙이 빨라지며,헤드업과 몸에 경직이 걸리는 것이다.
따라서 스윙의 리듬을 잃었을 때와 리듬을 유지하는 방법 그리고 리듬의 중심부분,리듬을 회복시키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빨라진 스윙의 리듬을 찾기 위해서는 숏 아이언 2개를 합쳐 연습스윙을 한다.
클럽 두개의 무게를 느끼면서 전후 스윙을 해보면 스윙템포에 대한 감각을 되찾을 수 있게 된다.
또한 리듬을 찾고 이것을 유지하는 방법도 필요하다.초조한 마음이 생기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무의식적으로 그립을 힘주어 잡게 된다.
힘주어 그립을 잡게되면 「몸」에 텐션이 걸려 스윙의 자연스러움이 없어진다.
이를 없애기 위해서는 자신의 손에「새」를 잡고 있는 기분에 의하여 그립을 부드럽게 쥐도록 한다.
〈그림참조〉 스윙의 리듬은 상체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하반신으로 부터 발생된다.
즉 양발과 무릎의 움직임에 따라서 리듬이 생기는 것이다.
〈그림참조〉 하반신이 리듬있게 움직이면 손을 포함한 몸 전체가 자연스럽게 따라 움직이는 것이다.
박윤숙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