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Save Earth Save Us] 명품도시 송도의 ‘환경 디자인’ 총지휘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8면

송도 국제업무단지의 환경디자인을 맡고 있는 게일인터내셔널의 피터 리 이사가 퍼스트 월드 주상복합 건물과 컨벤션센터를 배경으로 서 있다. [게일인터내셔널 제공]

인천 송도신도시 국제업무단지는 572만㎡의 땅에 24조원이라는 돈을 투자해 인구 6만5000명의 도시를 새로 만드는 거대한 프로젝트다. 2014년까지 주상복합 건물과 아파트는 물론 컨벤션센터와 동북아 트레이드타워·송도국제학교·골프클럽 등이 들어선다. 공사는 벌써 상당히 진행됐다. 포스코건설의 퍼스트월드 64층 주상복합 건물은 이미 겉모습을 다 갖췄다. 8월 완공 예정인 컨벤션센터는 공정률 95%에 이르렀다. 이 거대한 프로젝트의 환경 디자인을 총괄하는 사람은 올해 서른네 살인 재미 동포 피터 리. 게일인터내셔널의 이사인 그를 25일 만났다. 그는 짧은 머리 때문에 나이보다 젊어 보였다. 지상 230m 높이의 주상복합 건물 꼭대기에 선 그는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뒤지지 않는 친환경 명품 도시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국제업무단지 개발에서 게일인터내셔널의 역할은 무엇인가.

“국제도시개발유한회사(NSIC)가 개발을 맡고 있다. 미국계 부동산 개발회사인 게일인터내셔널과 포스코건설이 7 대 3의 비율로 투자했다.”

-한국말이 유창한데 미국에는 언제 갔나.

“부산에서 태어나 아홉 살 때 미국으로 가 뉴욕에서 자랐다. 집에서는 한국말을 써 왔다.”

-게일인터내셔널엔 어떻게 들어갔나.

“미시간대에서 항공우주공학을 전공했지만 고교 때부터 설계도면을 그려 주는 아르바이트를 한 것이 인연이 돼 10년 전 게일인터내셔널에 몸을 담게 됐다.”

-그동안 어떤 프로젝트를 수행했나.

“뉴욕 맨해튼의 80층짜리 주상복합 건물인 ‘AOL 타임워너 센터’와 뉴욕 골드먼삭스 사옥, 서울국제금융센터의 환경 디자인에 참여했다.”

-국제업무단지에는 어떤 환경 디자인이 들어가나.

“연간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일반 도시의 3분의 1 수준인 26만t으로 줄이는 도시다. 각 건물의 냉방은 모두 수랭식이다. 차가운 물이 흐르는 관을 설치해 냉기를 얻는다. 기존 공기 순환 방식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다. 물 절약을 위해 중수도 시설을 도입한다. 쓰레기는 투입구에 집어넣기만 하면 진공펌프로 빨아들여 중앙 집하시설로 모이도록 했다. 자전거를 타고 돌아다닐 수 있도록 곳곳에 자전거 보관시설과 샤워 시설도 설치한다.”

-송도 국제업무단지 디자인 책임자가 어떻게 됐나.

“한국 사람이고 한국말을 잘하니까 자연스럽게 맡게 됐다. 부모님께서 이번 기회에 (한국 여자를 만나) 장가가라는 말씀도 하셨다.”

-친환경 도시란 어떤 것인가.

“나무를 많이 심고 태양광 시설을 설치해 겉모양만 갖춘다고 친환경도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자재 선택부터 공사과정까지 모두 친환경적이라야 한다. 국제업무단지 가운데 U-라이프 단지는 LEED 인증에서 가장 높은 단계인 플래티넘 평가를 받는 게 목표다. LEED 플래티넘 평가를 받은 건물은 전 세계에서 두 곳뿐이다.”

-LEED 인증이 뭔가.

“미국 그린빌딩협의회에 주는 것으로 ‘에너지·환경 디자인 리더십(LEED, Leadership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이다. LEED 인증은 건축물과 대중교통의 연계성, 물·에너지 사용 효율, 건축 자재 특성, 실내 공기질 등 69개 항목에 걸쳐 평가한다. 인증은 단순 인증과 실버·골드·플래티넘 등급으로 나눠 인증한다. LEED 인증을 받은 건물은 임대료를 두 배로 받는다. 일하는 사람은 업무 성취도가 높아 기업들이 선호한다. 최근에는 LEED 전문가 자체도 유망 직업이다. 나도 LEED 전문가 자격을 갖고 있다.”

-연봉은 얼마나 되나.

“공개하기는 곤란하지만 제법 많이 받는다.” 

강찬수 기자

인천 송도 국제업무단지는

◇사업 개요

▶ 사업부지 : 인천시 연수구 둔촌동 일대 572만㎡
▶ 완공목표 : 2014년 완공 목표
▶ 주요시설 : 컨벤션센터, 퍼스트월드 주상복합건물, 송도국제학교, 중앙공원, 잭니클라우스 골프클럽

◇친환경 전략

▶ 자전거 보관소와 샤워 시설
▶ 중수도 이용
▶ 수랭식 냉방
▶ 유해물질 함량이 낮은 건축자재
▶ 공간의 75% 이상에서 자연 채광
▶ 온실가스 배출량 일반 도시의 3분의 1

자료 : 게일인터내셔널·포스코건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