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택시 복합할증制 도입 논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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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8면

고양시가 내년부터 택시요금체계를 현행 시간거리병산제 요금에다별도의 구간별 요금을 추가하는 복합할증제로 바꿀 방침이어서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복합할증제란 도농복합지역에서 택시업계의 수익을 보장하기 위해시내 외곽지역으로 운행할때 요금을 추가로 받도록 하는 제도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원당~일산신도시,벽제~능곡,화정~일산등 같은 고양시내이지만 거리가 먼 지역을 오갈 경우 미터기에서 나오는 시간거리병산제 요금에 별도의 할증요금을 내야한다.
이에 대해 일부 주민들은『이같은 제도는 현재 통상 미터요금의2배 가량으로 올려 받고 운행중인 택시업자들의 폭리를 합법화시켜주는 조치』라며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도농복합형태의 시를 제외한 서울시등 전국의 모든 시단위지역에서 시간거리병산제를 시행하고 있는 마당에 광역시의 형태를 갖춘 고양시에서만 복합할증제를 실시하는 이유를 알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주민 金모(37.회사원.일산신도시호수마을)씨는『고양시의 경우교통체증이 없어 서울에 비해 택시영업이 좋다는 지적도 있다』며『복합할증제 시행을 수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그러나 택시운송조합측은『고양시는 도시지역이 넓게 펴져있어 빈 차로 다니는 일이 많다』며『도시와 농촌이 결합된 비슷한 도시형태를 가진 남양주시의 경우처럼 복합할증제를 시행하는 것은 타당하다』고 말했다.고양시는 이에 따라 내년초 시민.택시운송회사.시의회.시관계자등이 모여 공청회등을 가진뒤 이 제도를 추진할 방침이다.
전익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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