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양자강1만리>제1부 중국문화의 원형을 찾아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흑.백.청.황.홍….색색의 탈모양 얼굴들이 무대에서 춤을 춘다.울고 웃고 찡그리며 부릅뜬 눈까지 천가지 얼굴에 만가지 표정을 자유자재로 연출해낸다.
검보(검譜)라 불리는 중국 연극의 독특한 이 분장들은 그러나탈이되 탈이 아니다.배우들의 맨얼굴에 그린 색색의 화장이다.흡사 탈을 뒤집어쓴 듯한 검보는 일본 전통극 가부키의 얼굴이 섬뜩한 백색인 것과는 달리 그 위에 원색의 문양과 갖가지 다양함을 더해 세계에 유례없는 배우분장술을 자랑한다.그래서 검보는 「표정이 있고 근육이 움직이는 살아 숨쉬는 탈」로 불린다.
『탈은 딱딱하고 얼굴은 밋밋하죠.검보는 탈의 상징성과 얼굴의자유스러움을 합친 것입니다.』 남경(南京)시 곤극원(昆劇院)배우 거조림(居造林.48)은 빡빡 깎은 머리를 어루만지며 말한다.그는 탐사단에게 전통적 검보화장의 전부를 보여주겠다는 의도로삭발을 했다.검보는 이마에서 턱까지 두눈을 중심으로 위 아래가1대 1이 됐 을 때 해부학적 비례에 가장 잘 맞는다는 것.때문에 상대적으로 좁은 이마를 넓게 보이기 위한 삭발이 필수적이다.그러나 요즘엔 삭발을 꺼려 머리에 흰천을 두르고 그위에 그린다. 자기집이 누추해 친구집을 빌렸다는 거씨는 손때 묻은 붓으로 분장을 시작한다(아래 사진).대상인물은 『수호전』의 호걸승 노지심.흰색물감으로 눈밑바탕을 칠하는 구안와(勾眼窩)에서 마무리 색조넣기(加深)까지 30분만에 평범한 40대 남 자의 모습은 간데 없고 위압감 넘치는 영웅호걸이 나타났다.
『자기 분장은 손수합니다.검보 그리기는 중국 전통극 배우수업의 기본입니다.』 검보의 종류는 한 극종(劇種)마다 줄잡아 2,000~3,000여종.30년 배우경력의 거씨는 현재 500여종의 검보를 그릴 수 있다.꾸준히 옛문헌과 다른 검보를 연구한덕분이다.
『색깔.무늬.점 하나하나마다 나름대로의 의미와 규칙이 있고 구도와 형태마다 유래와 까닭이 담겨있습니다.』 색깔은 모두 15종류.홍.백.흑 3색이 기본이다.흰색은 간교함을,홍색은 충의(忠義)를,흑색은 단호하고 강직한 성격을 상징한다.『삼국연의』의 간웅 조조(曹操)는 흰색,관우(關羽)는 대추빛처럼 붉은 얼굴,장비(張飛)나 포증(包拯.포청 천)은 검은 얼굴로 그려진다.녹색은 급하고 포악한 성격을,황색은 잔인함을 상징하며 금색이나 은색은 여래불(如來佛)이나 용왕 등 사람이 아닌 신선.요괴의 색깔이다.
탐사단의 중국학자 주공평(周鞏平.39.상해희극연구소)교수는 『초기 검보는 단순했지만 지금은 눈썹 하나를 그리는 데만 곧은눈썹(直眉), 늑대이빨눈썹(狼牙眉),오리알 눈썹(鴨蛋眉),나비눈썹(蝴蝶眉),일자 눈썹(一字眉),칼눈썹(刀眉 ),박쥐눈썹(편복眉),버들잎 눈썹(柳葉眉)등 25종이 있으며 눈모양도 간웅의눈(奸眼窩),노안(老眼窩),봉황의 눈(丹鳳眼窩)등 10여종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모양에 따라 극중인물의 성격과 특징도 달라진다.곧은 눈썹은 부귀를,꽃무늬 눈썹은 결함있는 성격을 나타내며 눈이 가늘고 길면 성격이 단정한 것을 뜻한다.이마부분은 인물의 운명을 암시하는 경우가 많고 무늬.색채가 화려해 검보의 백미로 꼽힌다.패왕항우(項羽)나 하후연(夏候淵)등의 이마 무늬는 그들의 단명과 비극적 종말을 상징한다.
『무대에 등장하는 배우의 얼굴만 봐도 관객은 그 인물의 성격과 특징.운명까지도 한눈에 알 수 있는 게 검보의 특징』이라며주교수는 최근 국내에서 드라마로 방영되고 있는 판관 포청천의 검보(사진)를 예로 든다.포증의 얼굴이 검은 것 은 소설속에 「솥바닥같이 검다」느니 「쇠와 같이 검고 사사로움이 없다(鐵面無私)」라는 표현을 그대로 재현한 것이다.
관우의 검보도 마찬가지(사진).『삼국연의』에 「얼굴이 붉은 대추같다(面如重棗)」고 한데서 붉은 얼굴(紅검)이 나왔다.누운누에눈썹(臥蠶眉)에 봉황의 눈은 귀인의 상징이며 이마의 「하늘을 뚫는 문양(沖天紋)」이 관우의 비극적 종말을 암시한다.볼의흑점은 「얼굴훼손(破검)」으로 이 배우가 가짜 관우라는 뜻이다.죽어 신이 된 관우를 모독하지 않기 위한 흠집이다.
검보는 단순한 배우화장에서 화보.그림.종이접기.공예품등 「검보예술」이란 장르가 따로 나올 정도로 중국인들의 가슴을 적시며생활속에 스며들었다.「얼굴을 보면 그 사람의 전부를 알 수 있다」며 관상보기를 즐기는 중국인들.그들은 검보를 「영혼을 투시해내는 기적의 얼굴화장」이라 부른다.우리가 하회탈을 보며 자신의 모습을 확인하듯 중국인들은 검보를 통해 오늘 그들의 얼굴을고스란히 비춰보는 것일까.
▧ 다음회는 「2,000년만에 환생한 한(漢)나라 미인-마왕퇴한묘」편 입니다.
위진남북조때 문양왕(文襄王)의 넷째아들 난릉왕(蘭陵王) 이장공(李長恭)은 뛰어난 호걸이었음에도 곱상한 외모 때문에 적들이깔보기 일쑤였다.고민끝에 그는 흉악한 면구를 쓰고 전투에 나갔는데 과연 적들이 놀라고 무서워했다.그가 죽자 후대 사람들이 그를 기려 그의 탈을 얼굴에 그리고 연극을 했다.
-검보유래 민간전설중에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