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솔직한 주량 "괴로울 땐 소주가 최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와인은 어떤 것으로 하시겠습니까?” 란 질문에 “그냥 알아서 골라 주세요”라고 얼버무리는 이들에게 눈을 지긋이 깔고 우아하게 와인을 골라주는 소믈리에는 그야말로 부럽기만한 ‘와인의 달인’이다. 그렇다고 술을 보통 사람보다 많이 마시지는 않는다. 근무 시간 내내 술을 곁에 두고 살지만 의외로 술을 잘 못 마시는 사람도 많다. 업계에서 ‘난다 긴다’하는 소믈리에들에게 솔직한 주량을 물어봤다.

김시균 (39ㆍ 조선호텔 레스토랑 ‘나인스게이트’ 소믈리에 겸 호텔 전체 와인 담당)

“저는 알코올만 들어가면 얼굴이 붉어지는 편이에요. 주량은 초보 수준이죠.” 김씨가 밝힌 주량은 맥주 1~2병 또는 소주 2~3잔 정도. 9년 차 소믈리에인 그도 초보 시절엔 주량이 고민거리였다. 특히 시음회 때는 얼굴이 빨개지기 일쑤였다. ”보통 시음회는 낮에 하는데 백주 대낮부터 술에 취한 사람으로 보일까봐 엄청 불편했죠.” 초보 시절엔 실수도 많이 했다. “외국 와이너리 투어에서 멋 모르고 비싸고 희귀한 와인이라 아까워서 다 마셨더니 취기가 돌아 남은 일정을 다 취소한 적도 있었죠.”

그는 요즘엔 아무리 좋고 희귀한 와인이라도 때와 장소를 구분해 가면서 마신다고 한다. 요령이 생긴 덕에 지난 2월 한국 와인 심사대회인 ‘코리아 와인챌린지’ 심사위원으로 참석해 하루만에 80여종의 와인을 테이스팅했지만 얼굴색 하나 변하지 않고 오후에 다른 잔무를 볼 수 있었다. 그는 “일반적인 통념과 달리 소믈리에는 술을 잘 마셔야 하는 ‘술상무’가 아니라 고객들에게 와인으로 편안함과 즐거움을 전하는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김현수 (39 ㆍ 63city ‘워킹온더클라우드’ 부지배인)

김씨 역시 “소믈리에와 음주량은 큰 관계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소믈리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술 실력이 아니라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적절한 와인을 권하는 감각이라고 강조했다. “그런데 가끔 제가 권한 와인의 반응이 시원찮으면 민망할 때도 있어요. 그러면 고객의 취향을 기억해두었다가 다음에는 다른 것을 권해드리지요.”

와인 고수인 그도 평소 술 생각 날 때는 소주를 마신다. “기분을 풀고 싶거나 우울할 때는 역시 소주가 제격이죠. 평범한 샐러리맨이 어떻게 비싼 와인을 매일 마시나요. 곁에 두고 마시는 술로는 소주가 최고예요.“ 물론 소믈리에들끼리 만나면 역시 와인이다. 테마를 정해 각자 와인을 준비하고 종종 1박 2일 정도 야유회를 가서 함께 와인 시장 정보를 교환한다고 한다.

조혜숙(33 ㆍ전 청담동 ‘ㅂ’ 와인바 소믈리에. ‘레 뱅드 매일’ 잠실점 점장)

조씨는 술도 약하고 소주 같은 센 술을 더더욱 좋아하지 않는다고 한다. “예전에 바에서 근무할 때는 고객이 권하는 잔을 10잔 넘게 받아 마신 경우도 있었어요. 얼굴이 빨개져서 주방에 앉아 몇 시간씩 술이 깨길 기다렸는데 어찌나 난감하던지…” ‘소믈리에가 왜 술도 못 마시냐’고 고객이 물을 때는 매우 난감하다고 한다. “사실 소믈리에는 술을 많이 마셔야 하는 직업은 아니거든요. 와인을 테이스팅하고 음식과 손님 기호에 맞게끔 추천하는 게 저희 일 중 하나인데 많은 손님들은 오해를 하세요.”

☞소믈리에(sommelier)= 고급 레스토랑에서 와인을 전문으로 다루는 와인 담당 웨이터. 원래는 중세시대에 식ㆍ음료를 담당하는 수도승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요즘엔 레스토랑의 지배인 급이 소믈리에로 활동하는 경우가 많다. 와인 재고 관리 및 구매, 와인 교육 등 업장에서 이뤄지는 와인 관련 업무의 총책임을 맡는다. 와인에 대한 지식은 기본이고 세련되고 철저한 서비스로 고객을 응대할 수 있는 마음가짐과 매너, 서빙 실력, 와인에 어울리는 음식 추천 실력도 갖춰야 한다.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소믈리에 양성기관은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WSET’. 국내에도 진출해 있다. 이곳에서 ‘higher certificate’과정을 통과하면 업계에서는 좋은 실력을 갖췄다고 인정을 받는다. 이밖에도 국내에 다양한 사설기관과 대학 등에 소믈리에 양성 과정이 있다.

도움말= ‘와인21닷컴’ 최성순 대표

김진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