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주택 北門집 가격 南向보다 비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9면

북문(北門)집이 남향(南向)집보다 비싸지는 현상이 서울시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원래 우리나라는 남향에 동문(東門)집을 최고로 쳤고 얼마전까지만 해도 집값도 북문집에 비해 20~30% 비싼게 당연시됐었다. 그러나 최근들어 다세대.다가구주택의 건립붐이 일면서 일조권등 건축제한을 덜받는 북문집이 거꾸로 비싸지고 있는 것이다.
예컨대 (참고도)와 같이 6m도로를 사이에 두고 종전에는 남북으로 주택이 형성된 경우 동쪽으로 문을 낸 F가 가장 비싸고남쪽으로 문을 낸 D,E가 그다음 순이었으나, 최근에는 북쪽 코너집인 C,I가 가장 비싸고 북쪽으로 문을 낼 수밖에 없는 A,B,G,H가 그 다음순이 돼가고 있다.
◇가격변화=이같은 현상은 서울강남등 고급주택가보다는 주로 서민용 다가구주택 건립이 활발한 지역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서울은평구신사동 단독주택 밀집지역의 경우 6m도로에 접한 남향집이 평당 4백만원의 시세를 보이는 반면 북문집은 최근 1~2년동안 가격이 뛰어 현재 4백50만원선에 거래되고 있다.
또 남가좌동 명지대앞 단독주택가도 남향집은 평당 6백만원선이나 6m도로 맞은편 북문집은 평당 7백만원선을 호가하고 있다.
다가구주택건설이 활발한 수색지역도 6m도로를 기준으로 남문은평당 4백20만~4백30만원에 호가가 형성됐으나 북문집은 2년전 4백만원에서 현재는 4백50만원선을 상회하고 있다.
북문집 가격이 이처럼 오르는 것은 지난 92년 건설교통부에서다가구주택 건설지침을 발표한 후 소위 동네 집장사들이 이윤이 많이 남는 구옥(舊屋)이 있는 북문집 매입에 앞다퉈 나서면서 발생한 현상이다.
◇건축제한=수색동 6m도로에 접한 일반주거지역 71평의 대지에 다가구주택을 지을 경우 남북 양쪽의 건축제한은 최대 30%까지 차이가 난다.즉 도로북쪽(북문집)은 건폐율 60%,용적률3백%를 적용할 경우 바닥면적 42.6평에 연건평 1백27.8평을 지을 수 있다.
그러나 남문집은 뒷집의 일조권을 확보해줘야 하기 때문에 우선용적률이 30%정도 줄어들게 된다.3층으로 지을 경우 인접대지경계선과 2층은 2m를,3층은 5m의 거리제한을 둬야 하므로 연건평 92.4평(1층 42.4평,2층 20평,3층 14.8평)으로 지을 수밖에 없다.
〈그림참조〉 ◇수익성=연건평 1백27.8평(이하 지하층 제외)으로 지을 수 있는 북문집은 따라서 층당 전용면적 14평짜리세가구씩 모두 아홉가구를 임대할 수 있는데 비해 남문집은 1층에 14평짜리 세가구,2층에 10평짜리 두가구,3층에 15평 짜리 한가구등 여섯가구밖에 지을수가 없다.
따라서 임대료는 수색동의 경우 다가구주택의 평당 전세가격 3백만원씩을 받는다고 치면 북문집에선 총 3억8천3백40만원의 임대료가 나오는 반면 남문집에선 2억7천7백20만원정도밖에 안나와 1억원이상의 차이가 나는 것이다.
◇지역별 추세=서울 강남의 역삼동.청담동 또는 강북의 연희 1,2동과 같은 고급주택가에선 이같은 현상을 별로 볼 수가 없다.우선 땅값이 평당 7백만~1천만원이나 돼 집장사들이 채산성을 맞출 수 없어 매입하려 들지 않는데다 세를 사 는 사람들 역시 구태여 임대료가 비싼 부촌(富村)을 찾지않기 때문이다.따라서 북문집이 남향집보다 비싼 동네는 가락동 농수산물시장 인부들이 많이 사는 송파구 삼전동.방이동및 지하철 연계교통망이 좋아 서민들이 많이 찾는 은평구신사동.마 포구망원동.강서구화곡동등으로 확산돼가고 있다.
도움말:서용식(徐鏞植.水木건축사무소 대표.(579)3594)黃盛根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