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단신>▒ 천문정보 자동안내 시험서비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천문대(대장 朴弘緖)는 최근 對국민 천문업무의 효과적 수행을위해 천문정보 자동안내 시스템의 시험가동을 시작했다.이는 최근폭증하는 천문 관련 문의전화에 대해 자동으로 정보를 안내해주는시스템으로 이용을 원하는 사람은(042)(8 61)1501번을누른후 안내에 따르면 된다.천문정보는 다음과 같다.
▲음력 날짜를 양력 날짜로 알고 싶은 경우(1번)▲양력 날짜를 음력으로 알고 싶은 경우(2번)▲일출몰 시각 정보(3번후 1번)▲박명(薄明)시각 정보(3번후 2번)▲월출몰 시각 정보(3번후 3번)▲음양력 대조 증명 신청절차(4번)▲ 천문학자와 직접 통화하고 싶은 경우(5번)▲다시 안내받고 싶은 경우(0번)등이다.
기초과학지원연구소 최덕린(崔德隣)소장과 美프린스턴대 플라스마물리연구소(PPPL)데이비드슨소장은 최근 PPPL 소회의실에서양 기관간 플라스마 핵융합 공동연구협력을 위한 약정서에 서명했다.이에따라 양 기관은 앞으로 초전도 토카막형핵 융합연구장치 등 핵융합 관련기술의 공동개발을 비롯,연구원의 상호 교환방문.
연구시설 공동활용 등을 추진해나가기로 했다.특히 이번 약정 체결로 우리나라는 美.日.유럽연합(EU).러시아가 공동추진하고 있는「국제열핵융합실험로(ITER)」사 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PPPL은 지난 58년 설립된 세계 최고의 플라스마 물리학 및 핵융합 연구기관으로 현재 총 6억달러 규모의 첨단 초전도토카막핵융합장치의 개발을 추진중이다.
***▒ 「특허정보서비스 시스템」개발 착수 특허청은 기업.연구기관 등에서 필요로하는 산업재산권 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기위해 이달중으로「특허정보서비스시스템」개발에 착수키로 했다.
특허청은 이 사업의 추진을 위해 지난달 LG-EDS시스템㈜을전담사업자로 선정,올해 말까지 1차로 국내자료 및 미국자료의 서비스제공을 위한 시스템 기본형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이 1차 완료되면 한국발명진흥회 부설「특허기술정보센터」설립에 출연하는 30여 주요기업체를 대상으로 내년초부터 1년간 무료 시범서비스가 실시되며 97년께는 유료 상용서비스로 전환된다.(561)246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