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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스트리트저널>도요타 美 보복관세에 "도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0면

도요타자동차가 다음달까지 2억6천만달러를 건 도박에 나섰다.
일제(日製)고급승용차에 1백% 보복관세를 물리기로 한 미국의무역제재조치에 맞서 제재대상인 렉서스차종의 선적을 강행키로 결정한 것이다.
도요타를 제외한 다른 일본 자동차회사들은 이미 제재대상 차종의 선적을 중단한 상태다.
도요타자동차의 고위관계자는 『우리는 제재여부가 최종 확정되는6월28일까지 정상대로 7천대의 렉서스 선적을 계속할 예정이며관세는 회사가 전액 떠안기로 했다』고 밝혔다.
물론 6월28일 이전에 극적인 타결이 이뤄진다면 보복관세를 물 필요는 없다.
그러나 관세부과가 최종 확정되면 관세는 5월20일 이후 선적물량에 대해 소급적용된다.이 경우 렉서스 7천대분의 관세는 2억1천만~2억6천만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이는 지난 한해 도요타가 해외에서 벌어들인 순익의 20%에 해당하는 막대한 금액이다.
도요타 미국 현지판매회사의 부사장인 예일 기즐은 『이같은 결정은 딜러들의 이탈을 막기 위한 것이다.만약 미국의 제재조치가두려워 선적을 중단하거나 차값을 올리면 딜러들은 곧바로 도요타를 떠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물론 우리의 결정은 비정상적인 것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그러나 우리는 6월28일 이전에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도요타의 도박은 보복관세를 떠안는 데 국한되지 않는다.또하나의 위험이 남아 있다.미국의 통상법에 따른 덤핑판정이 바로 그것이다.만약 덤핑판정을 받게 되면 도요타는 1백% 이상의 덤핑관세를 추가로 물어야 한다.
미국의 덤핑규정은 『최종 판매가격은 관세를 포함한 수출업자의모든 비용을 반영해야 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불공정경쟁에 해당한다』고 명시하고 있다.미국의 자동차업계는 이미 일본 자동차업계가 엔高에 따른 비용인상 부담을 제품가격에 반 영하지 않음으로써 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따라서 도요타가 보복관세를 스스로 부담할 경우 이들의 덤핑공세는 더욱 거세질 것이 뻔하다. 물론 미국업계가 덤핑제소를 하려면 그들이 일본의 불공정경쟁으로 피해를 보고있다는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최근 미국자동차업계가 높은 순익을 올리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이는 여의치않은 측면이 있다.
이와 관련해 도요타측은 『사전에 계획되지 않은 불가항력적인 결정이기 때문에 결코 덤핑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다. 클린턴美행정부는 이번 제재조치를 발표함에 있어 도요타의 차종을 의도적으로 집중 겨냥했던 게 사실이다.
도요타가 일본 최대의 자동차회사로 업계를 이끌고 있어 일단 도요타만 굴복시키면 다른 회사는 저절로 따라올 것으로 판단했기때문이다.
그러나 도요타는 이를 감지한 듯 총대를 멘 모양으로 강력하게맞서고 있는 것이다.도요타는 일단 보복관세조치에 충분히 맞설 만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
도요타는 세계의 자동차회사중 가장 많은 자산을 자랑한다.당장동원가능한 현금자산만도 2백50억달러나 된다.
그러나 기대와 달리 보복관세 부과가 최종 확정되고 이것이 장기화될 경우 도요타라 하더라도 별수 없을 것이다.
일단 수출을 멈추고 렉서스 생산라인을 미국으로 옮기는 작업에들어가야 할 것이다.생산라인 이전에는 최소한 1년 이상이 걸릴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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