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원시 시력교정술 ‘PIGGYBACK 인공수정체삽입술’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엑시머레이저 수술의 발달로 근시교정이 보편화되고, 최근 안내렌즈삽입술의 발달은 고도근시 환자들에게 좀 더 안정적이고 영구적인 시력교정수술로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고도원시의 경우 레이저수술로 교정하는 데 한계가 있고 재발 가능성이 높으며, 안내렌즈의 삽입은 고도원시의 경우 렌즈가 들어갈 전방부가 좁은 경우가 많아 수술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

두꺼운 돋보기안경을 써야 하는 고도원시 환자의 경우, 미용상 근시보다 더 많은 심리적인 위축이 생기기 쉽고 두꺼운 안경의 효과만으로도 교정시력의 저하가 있을 수 있어 많은 고통을 받고 있다.

이러한 고도원시 환자에게 기존 수술의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PIGGYBACK 인공수정체삽입술’이다.

이 수술법은 고도원시가 많은 서양인들에 있어 백내장수술 시나 시력교정 시에 사용되는 방법으로, 수술은 백내장수술과 동일하고 인공수정체 두 개를 이용하여 두꺼운 수정체를 대체하는 방법이다. 요즈음 각광 받고 있는 노안교정을 위한 다초점인공수정체와 조합되어 근거리 및 원거리시력 모두 안정적으로 교정하는 데 좋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좁은 공간에 인공수정체가 두 개 들어가야 하므로 숙련된 수술이 가능한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수술 전 HR-PENTACAM을 이용한 정밀 검사가 필요한데, 이 장비는 수정체와 전안방의 이미지를 고해상도의 마이크론 단위로 구체적으로 분석 단층 촬영하고 정밀 분석함은 물론, 나이가 들면서 생길 수 있는 수정체, 각막, 전안방의 형태 변화 등을 미리 예측하여 3차원 3D의 초정밀 마이크로론 단위로 보여 줌으로써 수술 후 안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평화의빛성모안과 김소열 원장은 “며칠 전 오른쪽 원시가 +7, 난시가 -0.75이고 왼쪽 원시가 +6.75, 난시가 -1.25였던 환자가 내원하여 PIGGYBACK 인공수정체삽입술을 받고 지금은 원거리, 근거리를 보는 데 전혀 지장이 없다.”라고 말한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