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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위한 생활개혁 강조-金대통령의 新교육 구상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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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김영삼(金泳三)대통령이 27일 밝힌 「세계화를 위한 新교육」구상은 그동안 교육계를 포함,사회각층에서 제기.논의돼온 우리 교육의 문제와 개선점을 총정리,5월중 발표될 예정인 교육개혁안의 방향과 기조를 제시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청와대측에서는 특히 이번 발표가 곧 개정 또는 제정될 새 교육헌장의 기본정신이 될 것이라고 밝혀 이른바 「세계화」를 표방한 우리 교육이 앞으로 이를 근간으로 바뀌고 추진될 것임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를 위해선 오랫동안 획일적이고 입시위주인 교육과 학벌만능주의등에 젖은 국민들의 인식 대전환과 함께 엄청난재정적 뒷받침이 따라야 해 결국 이같은 근본적인 숙제를 어떻게풀어나가느냐에 성패가 걸려있다.
이런 점에서 金대통령은 전국민이 개혁의 주체이자 개혁의 대상이 되는 생활개혁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성 추구=이번 구상의 핵심은 그간 고질적 취약점으로 지적돼온 획일적 교육을 탈피,개개인의 소질과 창의성이 계발되고 평가될 수 있도록 다양화를 지향한다는데 있다.
필수교과목을 가급적 줄이고 교과선택의 폭을 넓혀 소위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유도함으로써 단편적 지식의 암기를 토대로 성적순으로 학생을 서열화시켜온 병폐를 뜯어고치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학생들이 골라갈 수 있는 학교의 범위와 종류,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특성화하고 대입제도도 여러가지 선발기준 개발과 함께 대학의 학생선발권도 단계적으로 확대할 것임을 밝혔다. ◇수요자 위주=교육공급자,즉 교육당국이나 학교가 선택한 교육내용을 교육수요자인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따라가고 또 관(官)주도의 규제로 제한돼온 학교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여기에 교사.
학생.학부모의 의사가 최대한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교육내용을 경쟁시키고 교육결과에 대한 평가기능도 교육수요자가 직접 참여하는 방향으로 강화해 질적 향상을 꾀한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국교에서 대학까지 전과정이 해당되며 특히 대학의 특성화가 강조됐다.
◇재정 지원=金대통령은 『교육예산을 임기내에 국민총생산(GNP)대비 5%로 확충하겠다』는 선거공약을 재확인해 교육재정 확충 의지를 천명함으로써 앞으로 이를 위한 어떤 특단의 조치가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교원의 처우와 복지 향상▲교육정보 전달체계의 첨단화▲열악한 교육여건 개선등 재정 확충 없이는 결코 불가능한 구상들이 대거 함께 담겨 정부의 실천의지 여하에 따라 자칫 공염불로그칠 수도 있다는 점 때문에 더욱 그렇다.
이밖에 金대통령은 학교를 포함한 모든 교육기관을 평생교육장으로 활용할 것을 강조,『모든 국민이 자신이 원하는 교육을 언제어디서나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한 점도 주목을 끈다.
〈金錫顯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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