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속에서>최고의 고객만족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문화는 어느 나라든 국민의 정서 깊은 곳에 자리잡고 있는 토양같은 존재다.그 토양이 기름지고 비옥할수록 문화의 꽃은 찬란하게 피어나고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다.이는 문화적 역사가 깊고 찬란한 나라는 고금을 막론하고 인류를 위해 많은 일을 해왔고 영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하다. 한 나라의 발전과 장래가 문화적 비옥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듯이 기업경영에 있어서도 기업문화와 기업체질은 그 기업의 영속성과 직결된다.
기업문화는 기업내부에 흐르는 무형의 힘이요,자산이다.그리고 기업문화는 경영혁신 추진에 필요한 힘의 원천이며 구성원 각자의힘을 한 곳으로 결집시키는 역할을 하기에 기업활동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런데 바람직하고 강한 체질의 기업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가장우선돼야 하는 것은 조직 구성원들간의 구심점이 될 수 있는 훌륭한 공유가치를 만드는 일이다.즉 구성원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가치나 행동양식,도전의식이나 창조정신 등을 접 목시킬 수 있는공유가치를 설정하고 그것을 함께 실천해 나갈 때 진정한 기업문화로서 자리매김될 수 있다.
필자가 소속된 회사의 경우는 최고의 고객만족을 전임직원의 공유가치로 설정했다.여기에는 고객이란 개념을 항상 염두에 두고 그 고객들의 다양하고 고도화된 요구를 최고로 만족시켜야 한다는취지를 담고 있다.
세계는 이제 단일시장 체제로 접어들었다.1등이 아니면 살아남기 힘들고 절대우위만이 생존 가능한 시대다.
이런 현실에서는 제품의 질 뿐만 아니라 사람과 업무의 질까지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그리고 신속한 서비스와신속한 의사 결정,한발앞선 제품개발로 고객의 요구에 즉각적이고완벽하게 대응해 나가는 방법만이 고객을 최고로 만족시키는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요컨대 기업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가 이윤추구를 통해 영속적으로 발전하는 것이라면 이같은 최고의 고객만족이란 공유가치를토대로 사업의 존재 기반인 고객을 위한 기업문화 창출과 성공적인 경영혁신 전략 추진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야 할 것이다. 〈LG화학사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