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장 낀 관광지 인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4면

스키 인구가 급증하면서 스키장을 낀 관광지가 겨울여행지로 각광받고 있다.
눈부신 설원의 스키장을 오가는 길목에는 겨울의 또다른 아름다움을 전하는 고즈넉한 풍광들이 전개돼 있어 모처럼 한적한 여유를 음미할수 있게 해준다.유명스키장 주변의 볼거리를 안내한다.
강원도 관동8경지역과 불과 한시간 거리에 있어 볼거리가 매우많다. 스키장 북쪽 영동고속도로 건너편으로 약 20㎞ 거리의 오대산 국립공원에는 조계종 본산의 하나로 60개의 절과 8개의암자를 거느린 월정사가 있다.또 이 절의 말사로 자장율사가 당나라에서 가져온 부처님의 정골사리를 모신 적멸보궁과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데다 종신의 아름다운 문양이 뛰어난 동종(銅鍾)을 간직해 잘 알려진 상원사등도 들러볼 만하다.
영동고속도로 하진부에서 북쪽으로 12㎞쯤 가면 오대산국립공원남쪽끝 전나무 숲길을 지나 자리잡은 방아다리약수를 만난다(스키장에서 약 15㎞거리).
철분과 탄산이 주성분으로 위장병에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전국에서 관광객을 불러모으는 곳이다.
40㎞ 거리의 강릉으로 향하는 대관령길 계곡에 펼쳐진 설경은비길데없이 아름답다.이 경치에 취해 달리다보면 어느덧 강릉시 북쪽의 경포호와 만난다.바다와 소나무숲,그리고 호수가 한데 어우러져 있는데다 주변에 율곡과 신사임당,홍길동전 의 저자인 허균과 그 누이인 허난설헌등의 역사적 인물들이 살다간 생가터가 있어 자녀들의 산교육장이 된다.
용평에서 서울 쪽으로 다시 40㎞ 떨어진 평창군봉평면에 있는이효석(단편소설『메밀꽃 필무렵』의 저자)의 생가터와 그의 작품무대가 된 물레방앗간터등도 각별한 감회를 안겨준다.주변에 율곡선생 사당도 있다.
***무주스키장 주변 덕유산 국립공원내 무주군설천면에서 시작해 구천동에 이르는 30여㎞의 계곡은 기암괴석과 함벽소.비파담등의 아름다운 소(沼),맑은 물이 어우러져「무주 33경」의 비경을 연출하는 곳.
여름이 특히 아름답지만 겨울에도 역시 빼어난 절경을 느낄수 있다.스키장에서 공원입구까지 30분~1시간 간격으로 셔틀버스가운행되는데 소요시간은 10분.
계곡내에 자리잡은 백련교(橋)를 거쳐 백팔번뇌를 상징하는 1백8개의 계단을 오르면 웅장하고 수려한 자태의 백련사 대웅전과산세가 한눈에 들어와 마음을 탁 트이게 한다.해발 900m에 자리잡은 덕유산 유일의 이 사찰은 6.25때 소실 돼 그 이후중건됐으나 옛 절터는 지금의 절터 뒤에 있다.
덕유산 입구 매표소에서 백련사까지 5.9㎞는 경사가 완만하고아름다워 산책하기 그만이고 이곳에서 산 정상까지 2.5㎞는 등산로로 제격인데 험난하지 않아 어린이와 함께 갈 수 있는 곳이다.왕복 6시간을 잡으면 무난하다.
스키장에서 버스로 40분 거리(43㎞)에 위치한 해발 1,043m의 적상산에는 고려때 최영장군이 쌓았다는 적상산성이 중턱에 있다.
***천마산,베어스타운 스키장주변 천마산에서 차로 10여분 거리 남양주시화도읍금남리에서 북한강가를 달리는 10여㎞는 환상적인 드라이브 코스로 알려져 있다.서울쪽으로 차로 10분거리에고종황제와 명성황후의 합장릉인 홍릉(금곡릉)도 있고 20분거리에 수목이 울창한 광 릉수목원도 있다.
광릉임업시험장안에 있는 동양최대의 산림박물관(0357○313894)에는 1천4백여평의 건물에 1천4백종 1만4천여점의 산림자료가 전시돼 있다.개장시간은 오전10시부터 오후4시까지.
역시 차로 10~20분거리에 청평유원지와 대성리유원지가 자리하고 있다.고즈넉하고 아름다운 겨울풍경을 보여주는 청평호는 청평에서 1.5㎞로 떨어진 인공호수.
포천군의 베어스타운에서 북쪽으로 50㎞거리에 있는 산정호수는산책하기에 좋고 얼어붙은 호수에서 스케이트를 타거나 주변에 마련된 눈썰매장을 이용할 수도 있다.스키장에서 서쪽으로 40㎞거리에는 지난해 문을 연 이후 중탄산 나트륨천으로 이름이 난 신북온천도 있다.
高惠蓮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