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商議보고서 분석 국내 외식산업 어디까지 왔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입맛의 서구화 바람을 타고 국내외식산업은 패밀리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점을 중심으로 시장규모가 연간 14조원에 달할 정도로 급속한 성장궤도에 들어서고 있다.대한상공회의소는 30일 「우리나라 외식서비스산업 실태와 경영개선에 관한 조사연 구」라는 보고서를 통해 외식점포와 고객의 82%가 외식산업의 장래를 밝게보고 있다고 밝혔다.보고서는 또 소득증대.문화양식변화등으로 향후 외식산업이 연평균 17%이상의 신장세를 보일 것으로 추정했다.보고서는 이어 외식점포와 고객에 관한 전반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해 외식산업의 현주소를 규명하고 있다.이번 조사는 서울지역에 본부를 둔 50개 외식업체중 17개 본부와 28개 점포 및서울지역 소비자 3백65명을 대상으로 지난10월말까지 4개월간설문조사를 실시한 결 과다.보고서가 분석한 외식점포와 이용고객의 이모저모를 알아본다.
〈편집자 註〉 점포당 면적은 평균 93.3평으로 이중 주차공간이 많이 필요한 패밀리레스토랑(1백73.7평)이 패스트푸드점(66.5평)의 2.6배에 달하고 있다.
***점포소유 자기소유는 거의 없고 대부분(88.9%)임대점포로 사업을 하고 있는데 패스트푸드점(90%)이 패밀리레스토랑(85.7%)보다 임대비율이 다소 높은 편이다.
***고용인원 패밀리레스토랑은 43~44명,패스트푸드점은 17~18명으로 평균 24명을 고용하고 있는데 정규직(10명)보다 임시직(14명)이,남자(11명)보다 여자(13명)가 많은 편이다. ***매 출 점포당 매출액은 한달 평균 6천8백64만원에 달해 하루평균 2백29만원어치를 팔고 있다.이중 패밀리레스토랑은 월 1억2천3백57만원으로 하루평균 4백12만원어치,패스트푸드점은 월 4천3백만원으로 하루 1백43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고객수 평일은 하루 평균 3백45명,주말은 5백7명으로나타났고 패밀리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점이 거의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평일은 패밀리레스토랑 3백37명,패스트푸드점 3백49명이고 주말은 패밀리레스토랑 5백20명,패스트푸드점 5백2명으로 나타났다.
***매출구성 주식(61.5%)이 가장 높고 부식(14.8%),음료(13.5%),주류(5.7%)순으로 나타났다.
이중 패스트푸드점은 음료(16.7%),패밀리레스토랑은 주류(14.3%)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시간대별 매출 패스트푸드점은 매출비중이 오전11~오후2시 20.5%,오후2~5시 24.3%,오후 5~8시 36.6%로 점심시간보다는 오후로 갈수록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패밀리레스토랑은 오후8시이후가 32.7%로 가장 많고 오후5~8시(30.1% ),오전11~오후2시(28.7%)순으로 나타났다.
***시기별 매출 대체로 방학기간인 여름과 겨울은 매출이 증가하고 시험기간인 봄.가을에는 저조해 6~7월이 46.2%로 가장 많고 10~11월은 3.8%로 나타났다.
***업종전망 현재 영업중인 외식점포중 82.1%가 장래를 밝게 보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패스트푸드점(80.1%)보다는패밀리레스토랑(85.7%)이 높은 비율을 보였다.
***고 객 ***구 성 남자(48.9%)보다는 여자(51.
5%)가 다소 많은 편이고 20대(68%),대학생(43.2%),미혼(78.4%)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방문수 월1~2회이상이 74.3%로 가장 많고 주1~2회(26.6%)와 주2~3회(13.7%)도 상당수에 달했다.
업종별로는 햄버거의 경우 롯데리아와 맥도널드가 각각 26.3%로 이용빈도가 높게 나타났고 치킨은 KFC(63.8%),피자는 피자헛(41.1%).피자인(16.6%),도너츠는 던킨도너츠(32.1%),면류는 장터국수(33.7%),아이스 크림은 베스킨라빈스(38.4%),패밀리레스토랑은 코코스(45.2%)가 각각 우위를 차지했다.
***이용동기 「지나가다가 간판이 보여서」가 42%로 가장 많고「소문을 듣고」(34.2%)와「집이나 사무실에 가까워서」(13.7%)순으로 나타났는데 패밀리레스토랑은「소문을 듣고」(45.5%),패스트푸드점은「지나가다가 보여서」(47.2%)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용목적 패밀리레스토랑이나 패스트푸드점을 약속장소로 찾는 비율이 43.9%로 가장 많고 친구와 식사를 하기 위해서도32.3%에 달했으나 가족과의 식사는 12.8%로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을 보였다.
***지출액 외식점을 한번 이용할때 1인당 평균 지출액은 5천~1만원이 36.2%,3천~5천원이 33.2%로 5천원안팎이주류를 이뤘고 패밀리레스토랑은 5천~1만원(42%),패스트푸드점은 3천~5천원(38.5%)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동행자 친구가 77.6%로 가장 많다.또 가족은 패밀리레스토랑이 21.8%로 패스트푸드점의 13.7%보다 높았다.동행인은 3명,4명,2명순으로 나타났다.
〈李鍾台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