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의 서구화 바람을 타고 국내외식산업은 패밀리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점을 중심으로 시장규모가 연간 14조원에 달할 정도로 급속한 성장궤도에 들어서고 있다.대한상공회의소는 30일 「우리나라 외식서비스산업 실태와 경영개선에 관한 조사연 구」라는 보고서를 통해 외식점포와 고객의 82%가 외식산업의 장래를 밝게보고 있다고 밝혔다.보고서는 또 소득증대.문화양식변화등으로 향후 외식산업이 연평균 17%이상의 신장세를 보일 것으로 추정했다.보고서는 이어 외식점포와 고객에 관한 전반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해 외식산업의 현주소를 규명하고 있다.이번 조사는 서울지역에 본부를 둔 50개 외식업체중 17개 본부와 28개 점포 및서울지역 소비자 3백65명을 대상으로 지난10월말까지 4개월간설문조사를 실시한 결 과다.보고서가 분석한 외식점포와 이용고객의 이모저모를 알아본다.
〈편집자 註〉 점포당 면적은 평균 93.3평으로 이중 주차공간이 많이 필요한 패밀리레스토랑(1백73.7평)이 패스트푸드점(66.5평)의 2.6배에 달하고 있다.
***점포소유 자기소유는 거의 없고 대부분(88.9%)임대점포로 사업을 하고 있는데 패스트푸드점(90%)이 패밀리레스토랑(85.7%)보다 임대비율이 다소 높은 편이다.
***고용인원 패밀리레스토랑은 43~44명,패스트푸드점은 17~18명으로 평균 24명을 고용하고 있는데 정규직(10명)보다 임시직(14명)이,남자(11명)보다 여자(13명)가 많은 편이다. ***매 출 점포당 매출액은 한달 평균 6천8백64만원에 달해 하루평균 2백29만원어치를 팔고 있다.이중 패밀리레스토랑은 월 1억2천3백57만원으로 하루평균 4백12만원어치,패스트푸드점은 월 4천3백만원으로 하루 1백43만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고객수 평일은 하루 평균 3백45명,주말은 5백7명으로나타났고 패밀리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점이 거의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평일은 패밀리레스토랑 3백37명,패스트푸드점 3백49명이고 주말은 패밀리레스토랑 5백20명,패스트푸드점 5백2명으로 나타났다.
***매출구성 주식(61.5%)이 가장 높고 부식(14.8%),음료(13.5%),주류(5.7%)순으로 나타났다.
이중 패스트푸드점은 음료(16.7%),패밀리레스토랑은 주류(14.3%)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시간대별 매출 패스트푸드점은 매출비중이 오전11~오후2시 20.5%,오후2~5시 24.3%,오후 5~8시 36.6%로 점심시간보다는 오후로 갈수록 매출이 늘어나고 있다.패밀리레스토랑은 오후8시이후가 32.7%로 가장 많고 오후5~8시(30.1% ),오전11~오후2시(28.7%)순으로 나타났다.
***시기별 매출 대체로 방학기간인 여름과 겨울은 매출이 증가하고 시험기간인 봄.가을에는 저조해 6~7월이 46.2%로 가장 많고 10~11월은 3.8%로 나타났다.
***업종전망 현재 영업중인 외식점포중 82.1%가 장래를 밝게 보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패스트푸드점(80.1%)보다는패밀리레스토랑(85.7%)이 높은 비율을 보였다.
***고 객 ***구 성 남자(48.9%)보다는 여자(51.
5%)가 다소 많은 편이고 20대(68%),대학생(43.2%),미혼(78.4%)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방문수 월1~2회이상이 74.3%로 가장 많고 주1~2회(26.6%)와 주2~3회(13.7%)도 상당수에 달했다.
업종별로는 햄버거의 경우 롯데리아와 맥도널드가 각각 26.3%로 이용빈도가 높게 나타났고 치킨은 KFC(63.8%),피자는 피자헛(41.1%).피자인(16.6%),도너츠는 던킨도너츠(32.1%),면류는 장터국수(33.7%),아이스 크림은 베스킨라빈스(38.4%),패밀리레스토랑은 코코스(45.2%)가 각각 우위를 차지했다.
***이용동기 「지나가다가 간판이 보여서」가 42%로 가장 많고「소문을 듣고」(34.2%)와「집이나 사무실에 가까워서」(13.7%)순으로 나타났는데 패밀리레스토랑은「소문을 듣고」(45.5%),패스트푸드점은「지나가다가 보여서」(47.2%)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용목적 패밀리레스토랑이나 패스트푸드점을 약속장소로 찾는 비율이 43.9%로 가장 많고 친구와 식사를 하기 위해서도32.3%에 달했으나 가족과의 식사는 12.8%로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을 보였다.
***지출액 외식점을 한번 이용할때 1인당 평균 지출액은 5천~1만원이 36.2%,3천~5천원이 33.2%로 5천원안팎이주류를 이뤘고 패밀리레스토랑은 5천~1만원(42%),패스트푸드점은 3천~5천원(38.5%)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동행자 친구가 77.6%로 가장 많다.또 가족은 패밀리레스토랑이 21.8%로 패스트푸드점의 13.7%보다 높았다.동행인은 3명,4명,2명순으로 나타났다.
〈李鍾台기자〉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