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예측 21세기 자본주의-첨단기술.제조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앞으로 20년간은 역사상 가장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시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디지털 전자기술의 발달로▲저렴한 가격에▲부피는 작고▲정보처리 속도가 빠른 제품들이 일반화되면서 그 여파로사회의 각부문이 재편되는 한편 기술 주도권을 둘 러싼 국제경쟁이 가속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18개월마다 속도가 배증되는 컴퓨터칩의 발달 덕택에 내년에는 지난 80년대 크레이社의 슈퍼컴퓨터만이 제공할 수있었던 그래픽 기능을 갖춘 차세대 게임기가 등장할 예정이다.꼬마들의 장난감으로 판매될 이 게임기의 가격은 불 과 3백달러에지나지 않을 것이다.
휴대용 전화는 발전을 거듭,2010년 이전까지 손바닥만한 크기의 개인통신기가 보급돼 송.수신자의 위치에 관계 없이 언제든지 사진까지 교환할 수 있게 된다.광케이블의 보급이 일반화되면영화 한편을 몇초만에 전송할 수 있어 정보의 송 수신 용량이 현재보다 1백배는 늘어날 것이다.
또한 최근 몇년간 컴퓨터 업계에서 보여주고 있는 가격인하 경쟁이 全산업으로 파급되면서 신기술을 적용한 제품들의 보급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기업과 사회 조직은 혁신적으로 재편될 수밖에 없다.이에 따른 부의 재분배도 필연적이다. 이같은 변화는 과거 산업혁명 당시보다 그 폭과 깊이가 훨씬클 것으로 예측된다.디지털 시대에는 제품의 주기가 보통 월(月)단위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신기술 개발을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면 기술주도권도 자주 바뀌게 될 것이다.어느날 갑자기 D램 분야에서 세계 선두로 떠오른한국기업들과 같은 업체들의 등장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그런의미에서 수학에 강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과 인 도 그리고 남아공화국 등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가까운 미래에 기술 강국으로 떠오를 공산이 크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