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겨울철 안전관리 요령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4면

자동차는 수천개의 부품으로 구성돼 작동하는데 특히 기온강하에따라 엔진오일.기어오일등이 굳어져 시동이 잘 안걸리고 변속기어가 뻑뻑하게 들어가거나 잡음이 나고 현가장치부분의 고무부품과 쇼크업소버등에서도 이상한 잡음을 내고 쿠션이 좋 지않게 된다.
한겨울을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겨울철 자동차 관리요령을 알아본다. ◇부동액=엔진의 열을 적절하게 방열되도록 하기 위해 냉각수를 사용하는데 겨울철의 부동액은 엔진결빙과 동파방지를 위한것으로 침투성이 강하므로 주입후 시동을 걸어 놓은 상태에서 각냉각계통의 연결부 러버호스의 굴곡된 부분과 클램프 조임부분등 새는 곳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차량이 부식방지제가 첨가된 4계절 부동액을사용하는데 부동액 성분은 에틸렌글리콜로 물은 끓는점이 섭씨1백도이나 물과 50:50으로 혼합시는 약 1백7도로 끓는점이 변하기 때문에 부동액으로 사용하나 히터를 오랫동안 작동시 두통과피로감을 느끼게 돼 최근에는 인체에 무해한 프로필렌글리콜(PG)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엔진오일=아무리 성능좋은 엔진이라 할지라도 시동직후 급가속하거나 급출발해서는 안되며 엔진이 어느정도 따뜻해져 온도 게이지가 움직이기 시작할 때까지(약 3~5분) 기다렸다가 출발하는게 엔진성능 보존을 위해 좋으며 기어오일 역시 점 도가 급격히낮아져 있는 상태운행에서 무리하게 속도를 내게 되면 변속기 기어와 차동기어에 치명적 타격을 입게돼 조기마모의 원인이 된다.
◇배터리=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 자동차의 전기사용량이 증가하는 반면 배터리액의 비중이 낮아져 성능은 감퇴되며 잘 걸리던 시동이 잘 안걸려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다.겨울철에는 전조등및히터사용과 교통체증등으로 충전부족이 되기 쉬워 평소 배터리의 충전상태를 확인해 줘야 한다.먼저 클랙슨을 눌러 소리가 제대로나는가 확인,아주 작게 나거나 들리지 않을 때는 보닛을 열어 배터리 터미널 연결부 조임상태를 확인하고 배터리 상부의 인디케이터가 녹색이면 정상이지만 흰색으 로 돼 있을때는 즉시 충전시켜두고 빨간색이면 배터리를 교환한다.
특히 최근 대부분 소형차량은 전자제어엔진으로 배터리 불량시 전혀 시동이 불가함을 알아둬야 하며 만약을 대비해 점프 케이블을 휴대하는 것이 좋다.
점프케이블은 먼저▲적색케이블을 각 배터리의 +에 연결하고▲전원 공급차 배터리의 -에 흑색케이블을 연결한 후 전원공급 받는차(방전된 차)의 엔진몸체에 흑색케이블을 연결한다.▲전원공급차의 시동을 걸어 엔진의 회전수를 약간 높인 후 방 전된 차의 시동을 건다.▲시동이 걸린 후 역순으로 탈거한다.
◇타이어=겨울철에는 눈길이나 빙판길이 많아지므로 스노타이어를4바퀴에 장착하는 것이 안전하며 두바퀴에만 장착할 경우 구동축바퀴에 장착해야 한다.알루미늄휠에는 금속제 체인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사용시는 최대한 감속(시속30 ㎞이하)하고 눈길운행후에는 차체 밑부분및 접촉부분에 치명적 부식을 초래하므로운행후 즉시 증기세차를 실시해 염화칼슘이 섞인 오물등을 제거해야 한다.
◇기타=앞유리 워셔액은 양질의 제품을 사용한다.부동액등을 혼합하면 윈도 브러시 고무가 변형되므로 절대 혼합해서는 안된다.
눈길.빙판길 출발은 기어를 2단에 놓고 천천히 클러치를 떼어출발하고 미끄러운 길에서 차량속도를 감속할 때는 기어를 저단으로 변속(엔진브레이크),서서히 감속하면서 브레이크를 여러번 나눠 정지시킨다.추운날씨에 주차시 주차브레이 크를 당겨 놓고 장시간 주차후 출발하려 할때 케이블이나 드럼이 얼어붙어 출발이 어려운 경우가 있으니 이럴때는 시동을 걸어놓고 풀릴때까지 잠시기다려야 하고 주차시는 1단이나 후진기어를 넣어두고 언덕길에서는 핸들을 인도쪽으로 틀어놓으 면 안전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