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칼럼>운동의 생리적 기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1면

운동은 우리 몸 속의 많은 생리적 기능을 동원한다.
우선 운동의 명령은 대뇌피질에서 시작하고 그 운동에 필요한 근육을 움직이도록 두정엽의 운동영역에 자극을 보낸다.그러면 운동신경을 통해 필요한 각 근육에 자극을 보내 근육은 수축과 이완함으로써 운동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운동 시작과 함께 교감신경이 긴장하게 되고 이 신경계의호르몬인 아드레날린이 분비되어 심폐기능을 촉진시키고 아울러 근육 내의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그 결과 혈액의 흐름이 증대되어근운동을 원할하게 한다.운동이 개시되면 근육내 의 에너지 소비에 따라 대사가 항진되어 전신의 혈액순환이 촉진된다.이와 같은조건을 맞추기 위해서는 호흡기능이 촉진되어 폐에서 더 많은 산소를 끌어들여야 한다.이와같이 적어도 운동을 하는 동안에는 뇌.신경.근육.폐.심장.혈관 등이 움직이고 이를 조절하는 신경.
내분비 계통이 총동원되는 것이다.또한 운동 중에는 눈과 귀를 통해 감각계.평형계가 동원되고 체온조절기능이 움직이게 된다.
운동이란 위에서 본 바와 같이 단순히 심폐능력.근력강화.에너지 소비를 결과적으로 가져다 주는 것외에 그 과정 중에는 신체의 모든 생리적 기능을 동원시켜 적절히 자극하고 사용함으로써 신체를 녹슬지 않게 하는 중요한 효과를 가져다 주 는 것이다.
얼마전 동네 국민학교에서 열린 가을운동회는 참으로 인상적이었다.옛날보다 눈에 띌만큼 커진 체격까지는 참 보기 좋았는데 왜들 그렇게 뛰는게 어색한지,또한 뜀틀을 뛰어넘을 수 있는 아이는 불과 몇몇 밖에 없었다.
부모는 이제 운동하는 습관을 어린이에게도 적극적으로 가르쳐 주어야 할 그런 시기다.아이들과 함게 웰니스를 실천해야 할 시기가 온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