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프, PC로부터 탈출하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인터넷전화 스카이프가 소프트폰과 하드폰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스카이프는 기본적으로 메신저를 기반으로 한 소프트폰 인터넷전화이지만 PC환경에서 벗어나 PC 없이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편익을 넓혀가고 있다.

스카이프는 아이페보(IPEVO) 등 통신기기 전문 제조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PC 없이 스카이프 통화를 할 수 있는 스카이프 전용폰을 선보인다. 이 제품에는 스카이프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어 인터넷 선만 연결하면 남녀노소 누구나 일반전화처럼 편리하게 스카이프를 이용하여 통화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업체와 차별화된 강점을 갖추고 있다.

1) 가입자 간 국내, 해외통화 무료
스카이프의 가장 큰 장점은 전 세계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스카이프 가입자 간에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도 무료로 통화할 수 있다. 국내 업체의 제품들은 해당 서비스에 가입한 사용자들끼리만 일부 무료통화의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스카이프는 세계적인 업체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해외에서도 가입자 간 무료통화를 기본으로 제공한다.

2) 가입비, 설치비, 월 기본료 없이 사용
일반 업체의 경우에는 가입과 번호 부여라는 절차를 거치면서 가입비, 설치비는 물론 월 기본료와 약정기간 등 여러 가지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지만 스카이프는 이 모든 것 없이 PC나 전용 전화기에서 ID만 만들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3) 국제전화 요금은 글로벌 요금으로 매우 저렴하게
일반전화로 거는 국제전화가 굉장히 저렴한 것이 스카이프의 또 한가지 장점. 통화를 원하는 상대방이 스카이프 가입자가 아니더라도 전 세계 30개국의 국제전화 요금이 분당 22원으로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국제전화를 해도 전혀 부담이 없다.

그렇다면, 스카이프를 일반전화처럼 사용할 수 있는 데스크탑 폰 ‘솔로(SOLO)’는 어떤 제품일까.

일반 유선전화기처럼 남녀노소 누구나! 스카이프 데스크탑 폰 ‘솔로’


스카이프의 데스크탑 폰 ‘솔로(Solo)’는 PC 없이 스카이프 통화가 가능한 유선 인터넷 전화기로 통화량이 많은 사무실이나 가정에 적합하다. 아이페보(IPEVO)사가 이 제품을 ‘솔로’라고 칭한 이유는 컴퓨터 없이 단독으로 사용 가능하다는 점 때문. 솔로 전화기는 PC 없이 사용하는 편의성과 저렴한 국제전화 요금으로 인한 비용 절감이라는 두 가지 혜택을 동시에 제공한다.

이 제품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일반 유선전화기와 거의 비슷한 디자인으로, 심플함을 강조했다. 인터넷이 연결되는 곳이라면 유선 랜케이블을 연결하는 것만으로 바로 스카이프 사용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해외 통화량이 많은 기업이나 가정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전망이다. 특히 해외 유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의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 PC 없이 단독으로 사용 가능
스카이프 솔로 전화기에는 스카이프 프로그램 자체가 탑재되어 있고 모든 중요한 기능들, 즉 스카이프 회원 상태, 전화번호 호출, 발신자 정보, 스카이프 크래딧 조회, 버디 리스트, 친구 찾기, 보이스 메일 등이 2.4 인치의 컬러스크린에서 모두 조회 및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스피커폰 기능이 내장되어 있으며, 미리 설정해놓은 대상과 버튼을 눌러 바로 통화할 수 있는 단축다이얼 기능 등 다양한 제어 버튼을 제공해 편리한 기기 사용을 돕는다.

■ 항상 on 상태 유지
솔로는 일반전화기와 크게 차이가 없다. 항상 로그인 상태로 켜져 있으며 전화가 올 때에는 일반전화처럼 벨이 울린다.

■ 스카이프 유료 서비스 모두 사용 가능
스카이프 간 무료통화뿐만 아니라 스카이프 인, 스카이프 아웃, 그리고 보이스 메일까지, 스카이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료 서비스 또한 그대로 솔로 전화기를 통해 사용 가능하다.

■ 간편한 설치와 사용방법
솔로를 통해 스카이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절차 없이, 단지 1) 인터넷 연결 2) 로그인 3) 통화하기의 세 단계만 거치면 된다.

현재 솔로는 대만에서 지난 5월에 출시됐고 국내에는 12월 중에 출시되어 가정용 인터넷전화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다. 가격은 10만원 대 후반 정도.

기존에 인터넷전화 스카이프는 PC 활용도가 높은 사람들에게만 유용했지만 PC 사용이 미숙한 사람들도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솔로와 같은 단말기를 출시함으로써 가정에서 PC 없이 누구나 쉽게 스카이프를 통한 무료 또는 저렴한 통화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PC와 독립된 기기 출시와 함께 스카이프가 국내 가정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입할 것으로 보인다.

정보통신부가 시내전화-인터넷전화 번호이동성 제도를 내년 초부터 상용화하기로 함에 따라 올해 가열되기 시작한 국내 인터넷전화 시장이 내년에는 더욱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세계 2억6천만 명이 사용하고 있는 세계적인 인터넷전화 업체 스카이프가 데스크탑 폰 출시로 내년 국내 시장에서 어떤 성장을 보여줄지 기대된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