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중소수출기업들은 여전히「얼굴없는 수출」에 매달리고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은행이 지난해에 1백만달러 이상을 수출한 3백12개 중소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수출중소기업의 브랜드 사용실태」결과에 따르면 전량 자기 상표로 수출하고 있는 업체는 63개로 전체의 20.2%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또 자사(自社)브랜드와 OEM(주문자 상표부착생산)방식을 병행해서 수출한다는 업체는 1백13개업체로 전체의 36.2%이며,나머지 43.6%인 1백36개업체는 모두 OEM 방식으로만 수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자사상표수출을 대부분 하지못하고 있는 이유는▲관련정보및 자료부족(40.8%)이 가장 많았고▲사내전문가 부족(26.
8%)▲과다한 개발비용(21.7%)의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