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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네트>17.비즈니스활용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3면

최근들어 인터네트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무척 높아지고 있다. 인터네트 사용량의 증가는 거의 폭발적이라 할 수 있는데 94년 현재 인터네트에 연결된 네트워크의 수를 1백이라 했을때,89년은 1,90년 5,91년 10,92년 20,93년은 40개의 네트워크만이 연결돼 있었다.이러한 증가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기업체의 참가인데,미국 인터네트의 기간망인 NSFNet의 통계에 따르면 미국내 인터네트 등록기관의 절반이기업체다.인터네트에 대한 기업체의 관심을 보여주는 또 다른 증거는 인터네트 관련잡지들의 출간 붐이 다.이들 잡지는 대부분 최근 1,2년 사이에 창간됐는데 일부는 우리나라의 주간지처럼 가판대에서도 살 수 있고,그 판매부수가 『타임』지에 버금가고 있다.이들 잡지외에도『B-its and Bytes Online』『Infobits』『E- D-U-P-A-G-E』등 많은 온라인 잡지들이 있다.기업체에서 인터네트를 이용해 얻을 수 있는 장점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그 중 몇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인터네트는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소비자.하청업체.
지사등을 연결해 주는 지구촌 통신망의 역할을 한다(GlobalCommunication).
최근들어 기업체에서도 생산과정과 소비자 봉사에 대한 후방지원업무에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는데,인터네트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통신망(anywhere-anytime network)으로,회사의 임직원.소비자.공급자간의 효율적인 의사 소통을 가능하게 해준다.인터네트를 이용할 경우 talk.MOO(Multi-user Object Oriented Environment).
IRC(Internet Relay Chat)등 동기적인(synchonos)의사소통 도구를 이용하여 온라인실 시간 미팅도 가능하다(Corporate Logistics).
인터네트를 이용,최신의 정보와 동향을 파악함으로써 회사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Competitive Advantage). 인터네트에 퍼져 있는 수많은 정보들을 앞에서 설명한 FTP.아치.고퍼.베로니카 등을 이용,얻을 수 있다.상업적으로 유용한 정보는 유료로 제공하는 경우도 많다.인터네트의 비지니스활용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이 고객지원 영역 이다.인터네트를 이용하는 많은 회사들이 자체적인 BBS를 운영하거나,고퍼.FTP등의 서버를 고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은 24시간 내내 신제품에 관한 정보와 도움을 받을 수 있다.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회사의 경우 인터네트를 이용하 여 온라인으로 주문을 받고,배달을 해 주기도 한다(Customer Feedback and Support).자신의 회사가 인터네트에 연결된다는것은 활용여부에 따라 회사의 인터네트 지사가 생기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얼마전 미국의 피 자 헛(Pizza Hut)이 인터네트를 통해 피자 배달 주문을 받는 것이 신문에 소개됐듯이 자사 제품의 판매에 인터네트를 이용할 수 있다(Marketing and Sales).인터네트를 이용하면 연구개발.제품설계과정 등 다양한 과정 에서의 업체간 협력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인터네트는 정보의 풍부성,원거리 통신지원 능력 등의 특성으로협력방식을 더욱 증진시켜준다(Collaboration and Development).
〈○18「의학정보」는 9月12日(月)字 33面에 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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