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학업성취도 평가 논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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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4면

중학생 학업성취도 평가를 놓고 교육청과 전교조의 공방이 가열되고 있다.

 전교조 광주지부는 “광주시교육청이 11월 실시하기로 한 중학생 학업성취도 평가가 신뢰성과 객관성이 떨어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전교조 측은 “학업성취도 평가와 관련 출제위원 명단이 나돌아 일선 학교와 학원가에서 명단 확보를 위해 쟁탈전을 벌이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이 명단에는 교과별 지도위원과 6명의 연구사, 5개 교과별 교사 58명의 신상이 기록돼 있다. 그러나 이들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평가의 목적과 내용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일부 교사들이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지부의 김대준 정책실장은 “2~3개월 전부터 출제단을 꾸리고 연수까지 실시해 평가의 객관성에 심각한 하자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광주시 교육청은 “58명의 명단은 출제범위와 문제은행을 만들기 위해 구성했을 뿐이다”며 “최종 평가문항은 4~5단계의 선정절차를 통과한 출제위원들이 문제은행 중 과목별로 정해진 개수만 출제하도록 돼 있는만큼 출제위원 명단이 유출됐다는 주장은 터무니없다”고 반박했다.

 시 교육청 김재근 장학사는 “1일 전교조 측과 만나 중학생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해 실무협의를 할 계획이다”며 “학생 개인의 석차를 내는 기존 학력평가의 부작용을 최소화한 만큼 전교조도 협조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천창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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