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경기도 고양시 한국국제전시장(KINTEX)에서 열린 ‘2007 하반기 채용박람회 열린 일자리 한마당’ 행사장에서 구직자들이 취업 게시판의 일자리 정보를 휴대전화 카메라에 담고 있다. 안성식 기자
19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07 하반기 채용박람회 열린 일자리 한마당’. 행사장 한쪽에 마련된 ‘취업 성공기원 3행시 터널’에 붙어 있는 간절한 내용의 ‘취업난’ 3행시가 눈길을 끌었다.
100여 개 중견·대기업이 참가한 이날 행사에는 청년 구직자 1만여 명이 찾았다. 면접에 대비해 정장 차림으로 이력서를 손에 쥔 구직자들은 기업 부스를 찾아다니며 간이 면접을 보기도 했다. 전자업체의 면접을 본 김지영(29)씨는 “이번 추석 땐 고향에 못 가지만 내년 설날엔 꼭 취직해서 고향에 가고 싶다”고 말했다.
◆UCC 이용한 톡톡 튀는 자기소개서=지난해 2월 졸업 뒤 2년째 구직 활동을 하고 있는 이준석(23)씨. 이씨는 “여러 차례 원서접수를 했지만 면접 볼 기회는 단 두 번밖에 못 얻었다”며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다. 제대를 한 달여 앞둔 전태희(27·육군 중위)씨도 “군대에 있다 보니 자격증을 따지 못해 서류 전형에서 불리하다”며 “장교로 근무하며 기른 리더십과 조직 적응력을 자기소개서에서 잘 표현하는 방법을 알고 싶다”고 말했다.
채용에서 자기소개서의 비중은 점점 커지는 추세다. 박람회에 참가한 벽산건설 관계자는 “서류전형의 평가 사항 중 가장 중요한 건 학점이나 토익 점수보다는 톡톡 튀는 자기소개서”라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끼와 열정을 보여줄 수 있는 동영상 사용자 제작 콘텐트(UCC)를 이용한 이력서 작성이 늘고 있다. 아예 인턴사원을 UCC 자기소개서로 선발하거나(SK커뮤니케이션즈), UCC 제출자를 우대한다고 공고하는 기업(정식품)도 있다.
황성길 잡코리아 본부장은 “UCC 자기소개서를 이용하는 기업이 올 들어 한두 곳 생겨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며 “구직자들도 재미있고 솔직한 UCC 자기소개서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채용정보 수시로 확인해야=올해 채용 시장의 특징 중 하나는 기업들의 채용 계획이 매우 유동적이라는 점이다. 실제 인크루트의 최근 조사에서 501개 기업 중 15%는 당초 세운 채용 계획을 변경했거나 변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실적 부진, 구조조정 등 내부 사정 때문이다. 인크루트 이광석 사장은 “기업들의 채용 계획이 수시로 바뀌고 있으므로 구직자들은 각 회사의 홈페이지나 취업 포털 등을 통해 채용정보에 안테나를 바짝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한애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