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지영 영어칼럼 <12> ‘매디슨 카운티’에서 카운티는 뭘까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25호 26면

“I’m out here on assignment for National Geographic,” he said. “You are familiar with magazine?” “나는 내셔널 지오그래픽 잡지에서 취재차 여기 왔어요.” 그가 말했다. “그 잡지 알지요?”
 
“Yes.” Francesca nodded, thinking, Isn’t everybody? “네.” 프란체스카가 고개를 끄덕였다. 속으로는 “그 잡지 모르는 사람도 있나?”라고 생각하며.
 
“They’re doing a piece on covered bridges, and Madison County, Iowa, apparently has some interesting ones.” “그 잡지에서 지붕이 있는 다리 이야기를 쓰고 있어요. 아이오와주 매디슨 카운티에 몇 개 재미있는 지붕 다리가 있다고 해서.”
 
'The Bridges of Madison County(매디슨 카운티의 다리, 1992)'에서 40대 중반의 유부녀 프란체스카, 10년 연상의 사진작가 로버트가 처음으로 만나는 장면이다. 그들은 그렇게 만나서 사랑에 빠진다. 그리고 그 며칠 동안은 세상이 멈춰 선다. 1995년에는 클린트 이스트우드와 메릴 스트리프가 주연한 동명의 영화로도 만들어졌다.

흥미롭게도 이 소설의 작가인 로버트 제임스 월러는 극중 로버트처럼 사진작가이기도 하지만 본업은 경영학 교수로 경영대학장까지 지냈다. 미국에서 가장 정평 있는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목록(The New York Times Best Seller List)’에 오른 소설을 여러 편 썼는데 '매디슨 카운티의 다리'는 1993년에 1위를 차지했다.

미국에는 매디슨이라는 이름의 카운티가 20개나 된다. 플로리다에도 있고 루이지애나에도 있다. 아이오와에 있는 매디슨 카운티는 미국 남성을 상징했던 영화배우 존 웨인(1907~1979)이 태어난 카운티이기도 하다.

그런데 여기서 county는 뭘까? County는 원래 count (백작)가 다스리는 domain (영지)에서 유래했다. 그런데 county를 우리나라의 군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더 힘들어진다.

County는 대부분의 미국 주(state)를 분할하는 기본 행정 단위다. 미국의 주 50개 중에서 48개가 county라는 이름을 쓴다. 카운티 대신에 알래스카는 버로(borough), 루이지애나는 패리시(parish)를 쓴다. 미국에는 3077개의 카운티가 있다.

미국에서 도시들은 보통 카운티에 속하지만 ‘독립시(independent city)’라 불리는 그렇지 않은 도시가 볼티모어·메릴랜드 등 42개 있다. 각기 다른 정부가 있지만 그 영역이 완전히 일치하는 도시와 카운티도 있다. 한편 조지아주의 애틀랜타, 텍사스주의 휴스턴처럼 여러 개의 카운티에 걸쳐 있는 도시도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