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건강>8.자궁내막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7면

유방암에서 자가진단법은 상당히 중요하다.연구에 따르면 유방암의 90%는 스스로 유방을 만져보다가,또는 남편에 의해 발견되고있다. 한달에 한번 정도 15~20분에 걸쳐 자신의 유방을 눈으로 자세히 관찰하고 손으로 만져 전에 없던 딱딱한 멍울이나색깔변화등이 생겼는지를 봄으로써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일반외과를 방문해 유방촬영을 해보는 것 이상으로 유방 암 조기발견에서 긴요하다.
유방암 자가 진단법을 순서대로 소개한다.
◇눈으로 관찰하는 법 1,웃옷을 벗은후 밝은 곳의 거울앞에 서서 팔을 자연스럽게 내린다.유방의 크기와 좌우대칭정도의 변화여부를 유심히 살펴본다.
2,양팔을 머리위로 천천히 올리면서 유방의 변화유무를 살핀다.손을 머리 위에 두고 서로 깍지를 낀 다음 앞으로 밀면서 유방의 윤곽부위를 살핀다.유두를 내려다 보면서 위치나 모양에 이상이 있는가를 관찰한다.
3,팔을 내리는 사이 유두가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자세히 살펴보면서 일상과 다른지를 본다.
4,양손을 허리에 두고 가슴에 힘을 줘 근육이 펴지도록 한다.이 상태에서 유방피부에 주름이 심하게 졌다든지 푹 패인 곳이있나를 살핀다.
5,유방 아래쪽 피부에 발갛게 발적이 생겼는지를 살핀다.
6,브러지어 안쪽에 피나 분비물이 묻었는지를 살핀다.
◇손으로 만져 보는법 1,높지 않은 베개를 베고 누운 자세에서 왼쪽 유방은 오른 손으로,오른쪽 유방은 왼손으로 만져본다.
한쪽씩 교대로 만지며 한쪽을 만지는 사이 다른쪽 손은 머리 밑에 둔다.만지는 유방쪽 어깨 밑에 타월을 겹쳐 받치는 것이 좋다. 2,손가락을 모아 끝부분의 안쪽 부위를 유방에 대고 힘을약하게 주고 누르면서 동그랗게 원을 계속 그려가며 만진다.처음유두 주위에서 시작해 유두를 기준으로 바깥쪽(옆구리쪽),아래쪽,안쪽(가슴쪽),위쪽의 순으로 돌아가면서 만져 나 간다.두번 이상 반복해 만지고 전체유방을 고루 다 지나도록 한다.
3,손가락을 모아 길게 편 다음 유방의 위쪽 쇄골(빗장뼈)부위를 만진다음 유방과 유방 사이의 가슴뼈까지 만져본다.
4,유방의 바깥쪽 옆구리 부위를 같은 요령으로 만져 나가면서겨드랑이까지 만져 본다.
5,유두와 유두 주변을 눌러 피나 분비물이 나오는지 확인한다. 〈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