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석 줄기세포는 처녀생식"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황우석 박사가 2004년 만들었다는 세계 최초의 복제 인간배아 줄기세포(NT-1)는 처녀생식에 의한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는 2005년 '황우석 사태' 때 서울대조사위원회와 검찰이 내린 결론과 일치한다. 이에 따라 그동안 일었던 황 박사의 인간 줄기세포가 '처녀생식 줄기세포냐' '복제 배아 줄기세포냐'의 논란에 종지부를 찍을 가능성이 커졌다.

미국 하버드의대 줄기세포연구소 김기태 박사와 조지 데일리 교수 연구팀은 처녀생식 줄기세포와 복제 배아 줄기세포 구별법을 새로 개발해 황 박사의 NT-1을 시험한 결과 이런 결론에 이르렀다고 2일 발표했다. 연구 결과는 학술지 '셀 스템 셀' 8월호에 실렸다.

논문을 총책임진(교신 저자) 데일리 교수는 "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는 체세포 복제 방법으로 만든 것은 아니지만 처녀생식으로 만들어진 최초의 인간 줄기세포"라고 덧붙였다. 황우석 박사의 줄기세포를 검증하는 연구 논문이 나온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팀은 쥐의 체세포 복제 배아 줄기세포와 수정란으로 만든 일반 배아 줄기세포, 처녀생식으로 만들어진 쥐의 줄기세포, 황 박사 줄기세포와 수정란으로 만든 인간 배아 줄기세포의 단일염기변이(SNP)를 조사했다. 그 결과 처녀생식으로 밖에 나올 수 없는 염기의 돌연변이 형태가 나왔다는 것이다. 염기는 DNA를 구성하고 있는 작은 단위다. 황우석 박사는 지금까지 자신의 줄기세포는 체세포 복제 방법으로 만들었다고 주장해 왔다.

박방주 과학전문기자

◆처녀생식=단성생식이라고도 한다. 동물의 경우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하는 과정 없이 난자만으로 온전한 동물로 자라는 것을 말한다. 동물의 경우 꿀벌과 진딧물도 일부 처녀생식을 한다. 식물은 흰독말풀.민들레 등이 이렇게 번식한다.

사진

이름

소속기관

생년

[前]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 수의학과 교수

1952년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