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은 김치로 만든 별미|박경신씨 요리지도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2면

묵은 김장김치 처리로 고심할 때다. 묵은 김치를 이용해 김치편육말이·김치피자 만드는 법을 한국식 생활개발연구회 박경신 부원장으로부터 배워본다.

<김치 편육말이>

<재료>배추김치, 돼지고기 5백g, 참기름 1작은술, 통마늘 10쪽, 통후추 10알, 간장 2큰술, 대파 30g, 깨소금 1작은술, 생강 20g, 술 3큰술.

<만드는 법>
①배추김치는 양념을 털어내고 잎과 줄기를 분리시켜 자른다. 줄기는 포를 떠 각각 참기름과 깨소금을 넣고 무친다. ②끓는 물에 돼지고기를 넣고 파· 마늘·통후추·간장·생강·술을 넣고 삶는다 ③2를 건져 냉수를 끼얹은 뒤 거즈에 싸서 눌러놓아 편육을 만든다 ④3의 편육은 2평방㎝ 두께로 길게 썰어 놓는다 ⑤김발에 김치잎을 펴고 줄기를 그 위에 가지런치 놓고 4를 놓아 꼭꼭 만뒤 꼬챙이를 꽂아 썰어 접시에 담는다.

<김치피자>

<재료>피자빵(시판용), 피자소스(다진 배추김치 1컵·다진 양파 반개, 다진 쇠고기 1백g, 다진마늘 1큰술, 토마토 케첩 반컵(버터·육수·소금·후추약간), 고명(양파 반개·양송이 3개·피망 1개·김치 1백g·피자치즈 2백g)

<만드는 법>
ⓛ프라이팬에 버터를 넣고 녹으면 양파를 넣고 볶다가 쇠고기·마늘을 넣고 볶으면서 김치를 넣고 케첩을 넣어 볶는다 ②1에 육수를 넣고 끓여 걸죽해지면 소금·후추로 간을 해 소스를 만든다 ③고명용으로 양파는 둥글게 썰고 양송이는 얇게 저며 썰고 피망도 둥글게 썬다 ④김치는 줄기부분을 선택해 3㎝ 길이로 썰고 피자치즈는 굵게 채친다 ⑤피자빵에 2의 소스를 골고루 바르고 고명을 색스럽게 얹은 뒤 피자치즈를 듬뿍 뿌린다 ⑥5를 미리 데워놓은 오븐에 넣어 15∼20분간 구워낸다. <정리=양선희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